교과목개요
모든 사람들이 같은 것을 사고, 같은 것을 원하는 '대량 시장'에서 다양한 트렌드를 찾고 개인적 취향에 따라 형성되는 '소량 다품 시장' 혹은 '맞춤형 시장'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자이너는 전통적인 사회 과학적 연구방법론과 마케팅 조사 기법을 함께 학습하여 디자인 기획에 적용하여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측면적 사고를 극대화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바라볼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학습한다.
교수목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문제 발견과 문제 정의, 아이디어 개발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론을 학습한다.
디자인 매핑(2주), KJ 자료분석(2주), 사용자 행동관찰 및 분석(3주), 아이디어발상법(1주), 시스템상관분석법(2주), 사용자 인터뷰 방법론(1주), 사용자프로파일작성법(1주), 비즈니스 오리가미 & 시나리오(2주)
총 8가지의 디자인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관한 학습와 실습을 병행한다. 3학년 디자인 기획 수업을 위한 준비과정.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 10% + 팀 프로젝트 80% + 기타 10%
(중요) 모든 과제는 UClass에 수요일 오전 10시 이전에 올려야 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수자가 제작한 PPT 자료 (UClass 참조)
벨라 마틴, 브루스 해밍턴 저 유다혜, 이유미 역, 디자인 방법론 불변의 법칙 100가지, 고려문화사, 2013 IDEO Method card (구입할 필요 없습니다. 참고자료에 모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