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105] 서양건축사
[G02105] 서양건축사
개설 | 20101학기
대상 | 건축대학 건축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2학점]
교수 | 신재억
조회 4601 | 다운로드 14219
교과목개요
서양건축사는 주당 2시간 2학점으로 개설하며, 서양건축사를 통해 건축사의 일반적인 흐름과 각 시대의 건축개념을 살펴보도록 한다.
건축사는 건축의 역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크게 보아 인간생활의 가시적인 역사로서 단순한 건물들의 역사는 아니다. 건축사를 배우는 이유는 이를 통해 인간을 이해할 수 있으며, 건축에서 필요한 판단력을 함양할 수 있고, 또한 건축방법들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축사는 결국 시공되어진 건물들을 통해 그것들이 어떻게 계획되어졌는 지를 살펴보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학부과정에서는 건축사를 서양건축사, 근대건축론, 현대건축론, 한국건축사 등의 과목으로 다루게 되는 데, 2학년에서 우선 서양건축사를 다루는 것은 이를 통해 역사를 통한 보편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서양건축사는 원시시대의 단순한 주거에서부터 시작하여, 고대, 중세, 르네상스를 거쳐 바로크시대에 이르기까지의 즉 근대건축에서 다루는 산업혁명이전까지의 각 시대를 대상으로 한다.
교수목표
과거의 건축사를 통해 현재의 건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건축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2학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건축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서양건축사는 오늘날의 건축상황을 이루는 데 기초가 되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더구나 우리나라와 같이 근대화의 과정을 아직도 겪고 있는 경우에는 서양건축사의 기초가 필요하다. 서양건축사는 3, 4학년에서 배울 여러 전공과목들의 기초적 소양을 기르고, 나아가서 건축사의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도록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 진행 : 강의 + 스라이드 설명
시대별, 주제별 설명과 토론식으로 진행함.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 시험 + Report + 출석
시험 2회 : 중간고사, 학기말 고사 : 논술식
리포트 * 시대별 건축주제에 대해 : 5월 말까지
서양건축사중 어느 한 시대의 특징적인 건축주제에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서양건축사" 심우갑, 조희철 역, 대우출판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Klassen, San Carlos

참고문헌

"서양건축의 본질적 의미" Schulz C.N. 정 영수, 윤 재희 역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