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00010] 건축행태와심리
[P00010] 건축행태와심리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건축대학 건축학부 5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유명희
조회 4226 | 다운로드 4966
교과목개요
건조환경은 건축적 혹은 미적인 원리나 시공방법 및 구조 그리고 그 건조물의 기능에만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환경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행태적 요구나 심리적 욕구를 만족하여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건축설계과정에 있어 중요한 인간의 행태적 고려사항들을 다루어 환경문제의 포괄적인 해결을 모색하도록 한다.


11. 선례의 비판적 평가 및 설계 적용 능력
12. 개인 및 집단행동 원리 & 환경의 상호 작용 이해
13. 물리적 환경 & 인간행태간의 상호관계 이해
교수목표
1. 건축디자인과 인간 행태, 심리 관계의 이해
2. 환경이론의 이해
3. 행동 장치로서의 물리적 환경과 인간행태와의 상호작용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수업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행태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텍스트로 삼아 현대건축에서 일어나는 디자인 프로세스의 변화를 읽고자 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우리 주변의 디자인된 환경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갖고자 한다.

본 수업은 일주일에 두 차례 진행되는 것을 이용하여 크게 두 단계로 진행된다.
매 주 첫번째 수업에서는 주교재에 대한 리딩과 발제, 발표가 이루어진다.
매 주 두번째 수업에서는 교재에서 다루는 주제들을 이용하여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 작업에 적용하기 위한 워크삽을 진행하는데, 사례의 이미지 재구성, 장소탐방, 관찰, 분석을 통한 디자인의 해결방안등을 제시하며, 이 워크샵의 결과가 과제점수로 처리된다.
수업의 진도는 주 교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만 내용의 이해를 위한 참고자료 및 handout이 제공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수업중 발표(30점), 과제(50점), 출석 및 참여도(20점)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Jon Lang, 조철희 외 옮김, 건축이론의 창조-환경디자인에 있어서 행동과학의 역할, 도서춣판 국제, 2003
서경원, Activity Diagrams, 도서출판 담디, 2006
부교재
Amos Rapoport, Culture, Architecture, and Design, Locke Science Publishing Co.,Inc., 2005
정무웅 편저, 사람, 삶, 삶터 건축 인간 행태, 기문당, 2006
John Zeisel, Inquiry by Design, Norton, 2006
Bill Hillier & Julienne Hanson,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1984
외 다수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