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2371] 구조역학
[G02371] 구조역학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건축대학 건축학부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강석봉
조회 4665 | 다운로드 4207
교과목개요
부정정구조물의 구조해석을 위한 근사해석방법과 정해법을 이해하고 구조물 거동을 예측하는데 활용하여 수학, 일반물리학, 구조공학의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과 구조공학 문제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일반물리학과 공업역학에서 배운 기초지식이 요구되며 철골구조, 철근콘크리트 과목과 연계된다.
교수목표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과목은 강의로 진행되며 정정 보 및 정정 골조에서 발생하는 처짐은 실험기기를 활용하여 직접 구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의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주어지는 숙제를 충실히 하여야 하며 개인적으로 궁금한 내용은 수시 질문을 통하여 확실하게 이해하여야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본 과목의 평가는 출석 및 수업참여도, 과제물풀이, 시험성적과 수업태도를 고려하여 실시한다. 과제는 매주 주어지며 학기 중 결석이 잦은 학생에 대해서는 성적의 등급에서 차등을 두거나 "F" 처리한다. 본 과목의 성적은 상대평가로 A, B, C, F가 주어지며 재수강자의 최상위 성적은 B+를 원칙으로 한다.

1) 평가기준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70%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30%
2) 평가방법
선수과목 시험 : 7%
출석 및 수업참여도 : 8%
과제물 : 10%
중간고사 : 20% * 2 = 40%
학기말고사 : 35%
교재 및 참고문헌
교 재: 강의록
참고서: 1) 조효남, "구조역학", 구미서관, 1995.
2) 양창현, "구조역학", 청문각, 1993.
3) S. Utku, C.H. Norris, J.B. Wilbur, "Elementary Structural Analysis", McGraw-Hill, 1991.
4) S.P. Timoshenko, D.H. Young, "Theory of Structures", McGraw-Hill, 1965.
5) T.H.G. Megson, "Structural and Stress Analysis", Arnold, 1996.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