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379] 영문법II
[M00379] 영문법II
개설 | 20102학기
대상 | 산경대학 영어과 1학년 / 전공선택과목 [4학점]
교수 | 구자은
조회 2147 | 다운로드 656
교과목개요
한 언어의 문법이란 그 언어 내부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규칙성을 나타내는 영역으로 그 언어의 원어민에 의해 말이나 글로 구현된 수많은 사례들을 한정된 수의 규칙으로 체계화한 언어사용의 규범이다. 따라서 이러한 영문법 지식은 말로든 글로든, 우리가 자신의 의사를 보다 분명하게 표현하고,상대방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이며, 본 교과목은 그러한 지식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수목표
1. 실용적 일상 예문을 통해 중요 문법사항을 학습함으로써 영문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영어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익혀, 문장을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영어 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3. 영어식 사고 방식을 이해시켜, 기타 영어 능력 향상에 이바지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교수와 학생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 참여도를 점차 높혀 간다.
2. 교재가 끝나면 UOU 강의자료공개(Open Courseware: 산경대)에 있는 "Grammar in Text" series를 공부한다.
3. 과제는 최소한으로 하되, 중간 및 기말고사 이전에 각각 한번씩 제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혼용하며, 특히 출결석 점수 10%는 착오 없이 반영한다.
2. 지각 두 번은 결석 한 번으로 간주하며, 결석 한 번은 총점에서 1.5점씩 감한다.
3. 평가의 영역별 반영 예정 비율은 다음과 같다. (수강생 규모에 따라 다소 변동 가능)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Textbook):
1. 김민호/전진환 지음. Grammar and Writing: Level 2 (다락원. 2009)
2. 강의자료공개(Open CourseWare: 산경대)에 나와 있는 "Grammar in Text" series

참고문헌(Reference Books):
1. 본인 소지 고등학교 영어교재 자습서의 문법해설서
2. 권장 영문법 학습 사이트 (www.jsenglish.com/grammar/grammar.htm)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