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378] 영문법I
[M00378] 영문법I
개설 | 20101학기
대상 | 산경대학 영어과 1학년 / 전공선택과목 [4학점]
교수 | 구자은
조회 2371 | 다운로드 937
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중, 고등학교에서 습득한 영어능력을 토대로 영문법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과목이다. 한 언어의 문법이란 그 언어 내부에 있는 일반적인 규칙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원어민에 의해 말과 글에 운용되는 수많은 사례들을 그 일반성을 포착하여 한정된 수의 규칙으로 체계화한 언어사용의 규범이다.

또한 언어 사용의 궁극적 목표가 의사전달 능력의 함양임을 고려할 때, 그 사용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는 그릇이 곧 그 언어의 문법임을 감안할 때, 본 교과목은 모든 영어전공 학생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할 핵심적 기본과목이라 볼 수 있고, 따라서 과목의 중요성도 무척 지대하다고 생각된다.
교수목표
1.중요 문법사항을 실용 예문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영문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영어문장의 구조와 형식을 익혀 문장구조 분석을 가능케 하며,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운다.
3. 영어식 사고방식을 이해시켜, 듣기, 말하기, 독해 등 관련 제반능력 향상에 이바지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교수와 학생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 참여도를 점차 높혀간다.
2. 수업 진도를 위해 학생들의 예습을 유도하며, 중요부분만을 함께 다룬다.
3. 과제는 최소한으로 하되, 중간 및 기말고사 이전에 각각 한번씩 제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혼용하며, 특히 출결석 점수 10%는 착오 없이 반영한다.
2. 지각 두 번은 결석 한 번으로 간주하며, 결석 한번은 총점에서 1.5점씩을 감한다.
2. 평가의 영역별 반영 예정 비율은 다음과 같다.(다소 변동 가능)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textbook):
김민호/전진환 지음. Grammar and Writing: Level 2 (다락원. 2009)

참고문헌:
1. 본인 소지 고등학교 영어교재 자습서의 문법해설
2. 권장 영문법 학습사이트 (www.jsenglish.com/grammar/grammar.htm)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