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252] 지역개발론
[M00252] 지역개발론
개설 | 20101학기
대상 | 산경대학 행정학과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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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지역개발론은 경제학, 지리학, 지역학, 사회학, 행정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지역개발전략의 입안 및 집행을 연구하는 학제적 학문이다. 오늘날 글로벌화가 심화되면서 조시 및 지역은 국토 내의 한 부분일뿐 아니라 세계의 다른 지역과 직접적으로 교류하고 경쟁하는 실체가 되었다. 이에따라 지역개발의 개념도 국토개발의 하위개념으로서의 하향식 지역개발에서 국토, 더 나아가 세게라는 공간연속체(spatial continuum)의 부분집합인 지역들 간의 경쟁과 협력 속에서 지역복지의 증진을 도모하는 개방형 공간개발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역개발론에서는 시대의 변화 속에서 지역의 경제활동, 공간구조, 생활양식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당면한 지역문제가 무엇이며, 왜 이러한 지역문제가 발생하는 가에 대한 원인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지역문제 해결의 방향을 제시하며, 지역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한다. 이와 더불어 지역개발과 환경보전이라는 상호대립되는 개념의 조화를 위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이 현대 지역개발의 새로운 과제로 나타나고 있다. 본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역개발에 대한 기존의 중심이론인 경제적 측면에서의 성장이론과 공간구조변화에 대한 개괄적인 논의와 함께 이러한 지역개발이론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되었으며, 그 결과가 어떠했는가를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2) 글로벌화에 따른 국제정치경제질서의 변화와 더불어 미시적 수준의 페쇄적 개발전략에서 거시적 지역개발전략에로의 전환과 이에따른 이론적 정립 및 실천방향을 고찰해 본다.
3) 지역문제를 체게적으로 해결하고 바람직한 지역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지역게획의 수립 및 집행의 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논의한다.
4) 최근의 화두인 기후변화협약 등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울산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파악해 본다.
교수목표
본 교과목은 글로벌시대의 도래와 함께 세계 각국의 지역개발 사례와 전략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글로벌시대의 공간개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한 수강생의 국제화 역량 제고를 기본목표로 하며, 세부교수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지역현상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배양한다.
2) 세계 각국의 지역정책들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 가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비교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3) 발표와 토론과정을 통하여 수강생의 논리적, 창의적 사고능력, 발표 및 글쓰기 능력을 제고시킨다.
4) 다양한 자료의 검색과정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사용능력 및 자료와 정보분석 능력을 증진시킨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의에서는 강의수업을 중심으로 하면서 개별과제와 조별과제의 발표와 토론을 병행하며, 그룹별 Survey를 통하여 지역현안 문제와 지역개발 정책에 대한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시험(30%), 기말시험(30%), 과제발표 및 토론(15%), 레포트(10%), 출석(15%)를 합산하여 평가한다. 특별한 이유없이 수업일수의 1/3을 결석하면 자동적으로 F학점으로 처리되며, 결석 1회당 1점이 감점된다. 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비율은 A(30%), B(30%), C(30%), D,F(10%) 정도이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의는 지정된 교재가 없으며, 담당교수의 강의노트를 강의도우미에 게재함. 그러나 에습, 복습 및 강의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하여 참고문헌 1~2권을 참조할 것을 권장함
<참고문헌>
1. 최병호 외 (역서), 공간적 접근법을 이용한 도시 및 지역경제학, 시그마프레스
2. 박종화 외, 지역개발론, 박영사,
3. 김천권, 도시개발과 정책, 대영문화사
4. 김용웅, 지역개발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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