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00988] 게임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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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00988] 게임디자인
개설 | 20101학기
대상 |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성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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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게임이란 무엇인가? 무엇이 사람을 즐겁게 하는가? 에 대한 답을 찾는다. 게임의 역사, 게임의 장르, 게임의 제작 과정,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술, 그리고 게임 기획서 작정에 이르는 전반적인 컴퓨터 게임 디자인의 기초 요소를 학습한다.
교수목표
-컴퓨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향상시킨다.
-게임의 즐거움이 무엇인가를 알고 주위 사람들을 설득할 수(같이 플레이하고자)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왜 이런 컴퓨터 게임이 기획 되었을까’ 혹은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는 게이머가 된다.
-‘내가 이 게임에서는 최고다’= 게임 자신의 장르를 발견하게 한다.
-‘아! 컴퓨터 게임을 만들고 싶다’라는 욕망을 가지게 한다.
-종이만 보면 혼자서 게임 기획서를 그리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한다.
-주위 사람의 가치 판단을 게임 제작 능력 여부로 판단한다.
-수업을 열심히 하여 엔씨 소프트, 넥슨, 액토즈, 그리고 한게임에 취업한다.
-자신의 이름으로 자신이 기획한 게임 회사를 설립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의 전반부는 디지털 게임 (PC 게임/ Game Box 게임)과 아나로그 게임 (말판 게임/ 카드게임 등)중 흔히 보지 못한 게임을 수집 소개한다. 수업 후반부는 매주 게임의 종류별(아케이드, 어드벤츠, 롤플레잉, 전략 시뮬레이션, 스포츠 시뮬레이션 등) 대표적인 게임을 선택하여 각 게임의 소개 및 흥미요소에 관하여 논한다. 마지막으로 게임 제작 및 원리 학습에 기본이 되는 보드 게임에 관한 아이디어 전개 및 제작 실습한다.

산업디자인/시각디자인 학생 수강 가능합니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 10% (6회 이상 결석 F)
* 게임 제작 및 발표 40%
* 프로토타입의 완성도 50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게임디자인 '이론과 실체' 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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