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00554] 정보계획
> 교육과정 > > 디자인학부
[K00554] 정보계획
개설 | 20091학기
대상 | 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성곤
조회 3094 | 다운로드 1648
교과목개요
전략적 디자인 계획은 많은 학문 분야에서 연구 되었다. 이 수업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가 시장에 나오기 위하여 가져야 할 시장 공략 전략, 즉 사업화될 제품 및 서비스의 정의와 도메인, 공략 소비자, 경쟁자 및 동업자 관계, 시장 유통경로, 시장 확장 단계별 전략, 그리고 차별화 전략 등-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학습한다.
교수목표
1. 디자인 기획보고서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2. 디자인 기획 과정을 학습한다.
3. 프리젠테이션 방법및 절차를 학습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이 수업에서는 3단계의 심화 학습단계를 걸쳐서 정보 제품을 기획하는 연습을 한다. 각 단계에서 필요한 이론학습이 이루어지고 난후, 학생들은 3~5명 단위의 조별 단위로 정보 제품을 기획 발표한다. 발표 결과는 학생들의 모의 주식 투자 공모 형태로 성패를 가름하며, 투자가 적은 회사는 파산하여 성공적 회사에 합병된다. 최후의 성공적인 회사를 판별하며 학점에 적용한다. 각 기획 발표마다 제공되는 발표 형식에 따라 학생들은 발표하여야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 10% (6회 이상 결석 F)
* 1차, 2차, 3차 프리젠테이션 결과 45%
* 정보 제품 계획 보고서 45%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재 : 수업시간 프린트
참고 도서 : 가상 사회와 전자 상거래, 존하겔 3세, 아더 암스트롱 지음, 한영주 옮김, 세종서적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