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759] 영어문법과쓰기...
[B01759] 영어문법과쓰기II
개설 | 20142학기
대상 | 인문대학 국제학부 1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장경기
조회 1879 | 다운로드 1940
교과목개요
. 영어문법과 스기는 기본적인 영어문법 능력의 향상을 통해서 기보적인 쓰기 능력까지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새로운 세게언어로서 영어의 올바른 이해와 사용은 필수적인 덕목이 된지 오래다. 그러나 아직도 체계적인 학습과 교육의 길은 멀다. 우리는 과학으로서의 문법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가장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설명을 자향할 것이다.

가능한한 학생과의 소통을 통해서 스스로 탐구해나가는 과정에서 그 본질에 이르는 모험정신을 소중히 할 것이다.
교수목표
본 교과목은 영어문법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서 이본적인 영어쓰기까지 영어능력을 향상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비록 영문학과 학생이라 하더라도 영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해본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새로운 언어의
구조와 의미에 관련된 문법적 항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서 상급학년에 준비된 학생으로 진입하도록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이 강의는 영문학과 1학년 교과과정에 편성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영문법2>를 다시 듣거나 영문법의 확실한 이해를 통해서 보다 높은 단계로 영어실력을 끌어올리기를 기대하는 2-4학년 영문학과 학생 및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아마도 이 강의를 통해서 영어에 관한 기존의 사고의 틀을 깨고 새롭게 올바른 문법지식으로 재무장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요한 이유는 기존의 문법을 비판하고 가장 현대적인 정교한 현대생성문법을 통해서 영문법을 새롭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어를 하고자 하는 의지와 용기가 요구된다.

특히 이번학기의 본강의는 울산대학교의 권장 정책방향에 따라 매주 교수학습개발원의 일반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강의를 동영상촬영하여 곧 이어서 대학교 인테넷에 올리게 됨으로써 교수와 학생이 보다 충실한 강의의 주역으로 참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다시 그 강의를 인터넷을 통해서 반복해서 들을 수 있게 된다. 필자는 새로운 제도에 맞추어 훌융한 강의로서 모든 수강생에게 보람있는 시간이 되도록 할 것이다. (*인터넷강의라는 용어 때문에 약간의 혼선이 있는 것 같고, 학생들이 칠문을 해오고 있어서 자세히 언급하였음. 질문은 환영함.)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항목 및 구성비율
1) 출결사항: 10 % (결석 2회차 부터 회당 -1 점 감점; 지각 2회는 결석 1회와 같음)
2) 리포트: 10%
3) 중간 및 기말고사: 80 % (40+40)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Greenbaum, Sidney and Gerald Nelson (2002) An Introduction To English Grammar.
Second Edition. Longman.
2. 참고문헌
문 용 (1997) 고급영문법해설. 서울: 박영사
Greenbaum, S. and R. Quirk (1990) A student's grammar of the English language.
London: Longman
Greenbaum, S. and G. Nelson (2002) An introduction to English grammar (2nd ed.)
London: Longman
Hornby, A. S. (1975) A patterns and usages in English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urphy, R and W. R. Smalzer (2000) Grammar in use: Intermediat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wan, M. (1995) Practical English usage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