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114] 중국현대사상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철학과
[B01114] 중국현대사상
개설 | 20102학기
대상 | 인문대학 철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손영식
조회 3336 | 다운로드 2377
교과목개요
중국 근대는 아편 전쟁에서 시작되고, 현대는 5.4운동에서 비롯된다. 이 수업은 아편 전쟁에서 5.4 운동을 거쳐서 1980년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근현대를 사상적 측면에서 다룬다. 아편 전쟁에서 5.4 시기까지는 서구의 충격에 대응해서 중국 전통 사상이 변신하는 과정이다. 고증학이 공양학으로 변신하고, 다시 중체서용론으로 나간다. 제국주의의 이념인 사회 진화론의 수용과 손문의 삼민주의 등이 이 시기의 주요한 사상이다.
5.4에서 현재까지는 서구 사상을 받아들여서 본격적으로 근대적인 국가를 건설해 나간다. 5.4 계몽 시기의 서구 자유민주의의 수용,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과 모택동의 승리, 마르크스주의와 모택동 사상의 정체. 모택동 사후의 개혁 개방과 자본주의로의 길 등이 주요한 내용이다.
현재의 중국의 굴기는 그런 지난한 과정을 거쳐서 가능했다. 중국 현대사는 또한 우리 현대사와 겹친다. 그만큼 영향을 받았다.
교수목표
1. 아편 전쟁 이래 중국 근대사를 개괄적으로 이해함.
2. 5.4 운동 이후 중국 현대 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함.
3. 역사적 매듭 시기에서 지식인들의 선택과 결과. - 지식인의 역할을 이해함.
4. 중국 공산당과 모택동의 업적과 과오에 대한 이해 - 개혁 개방의 이해
5. 중국 현대사에 비추어 본 한국 근현대사의 흐름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강의를 중심으로 합니다. 발표 토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 교재 2장 이하는 발표 토론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교재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3. 수업 사이트인 <아래미 ph.ulsan.ac.kr>를 활용한 수업 - 강의 녹음 파일 및 강의 내용 정리 올리기, 리포트 올리기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40), 기말 시험(30), 수업 내용 올리기 (15), 기말 리포트(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이택후 지음, 김형종 번역, {중국 현대 사상사의 굴절}, 지식산업사.

<참고문헌>
1. 왕육민 여희신 지음, 이승민 옮김, ,『중국 현대 철학사 1, 2』(청년사, 1989)
2. 이택후, 『중국근대사상사론』(한길사, 2005)
3. 조경란, 『중국 근현대 사상의 탐색』(삼인, 2003)
4. 풍우란, 『현대 중국 철학사』(이제이 북스, 2006)
5. 청중잉, 니콜라스 버닌 편집, 『현대 중국철학』(서광사 , 2005)
6. 金谷治 외 지음, 조성을 옮김, 『중국 사상사』, 이론과 실천.
7. 송영배 지음, 『중국 사회 사상사』(한길사, 2003)
8. 동경대 출판부 엮음, 윤석인 옮김, 『중국 혁명의 해부』, 이삭.
9. 주책종 지음, 조병한 옮김, 『5.4 운동』, 광민사.
10. 조병한 편저, 『태평천국과 중국의 농민 운동』, 인간.
11. 정병련, 『한국철학의 심층 분석 Ⅰ,Ⅱ,Ⅲ』(전남대학교출판부, 1997)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