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00919] 스페인어교육론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스페인·중남미학과
[A00919] 스페인어교육론
개설 | 20102학기
대상 | 인문대학 스페인·중남미학과 4학년 / 교직과목 [2학점]
교수 | 송병선
조회 2389 | 다운로드 1124
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교육론 일반에 대한 이론보다는 실제로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스페인어과 학생이 강의 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문법을 바탕으로 문화관련 스페인어를 통해, 언어 및 문화에 있어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지를 체득한다.
수업은 강의교재를 중심으로 팀 발표를 하며, 발표하지 않은 학생들은 질문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미래의 교사들이 경험을 갖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교수목표
1. 중급 정도의 스페인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법을 배운다.
2. 문화와 관련되어 다양한 질문이 나올 때의 대처 방법을 배운다.
3. 스페인어의 해석 방법을 습득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우선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과 여기서 강조하는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별로 교육실습에서 가르칠 교수-학습 계획안을 작성한 다음, 이를 토대로 모의수업를 한 후 교수 및 동료들의 총평을 듣는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방법: 출석 및 수업참여도(20%), 교수-수업 계획안 작성(30%), 발표(30%), 교생 활동 결과(20%)

기준: 절대평가
교재 및 참고문헌
제7차 외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