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457] 스페인중남미정...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스페인·중남미학과
[B01457] 스페인중남미정치경제의이해I
개설 | 20101학기
대상 | 인문대학 스페인·중남미학과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순주
조회 3048 | 다운로드 4729
교과목개요
라틴아메리카 지역은 대개 역사, 문화적으로 유사한 특징도 공유하지만, 지리적 조건과 자연환경도 다양하며, 정치, 경제, 사회 조건들도 다양하다. 따라서 라틴아메리카 지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치, 경제적 상황들에 대한 이해는 이러한 유사성과 다양성, 그리고 그것의 접점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본 교과목은 스페인중남미지역의 정치,경제적 흐름과 현 단계의 이슈들에 대한 이해력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다. 2학기에 걸쳐 진행되는 이 교과목은 1학기에는 기초단계에 해당하며, 2학기는 심화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단계에서는 라틴아메리카의 전체적인 유사성들에 중점을 두고 각 지역의 세부사항들 보다는 전반적인 라틴아메리카 정치문화적 특징들을 이해하기 위한 요소들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교수목표
1. 라틴아메리카 현대 정치경제의 바탕을 형성하는 역사.문화적 배경을 이해한다.
2. 라틴아메리카 사회의 유사성과 다양성에 대해 이해한다.
2. 기초자료외에 주제에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발표하는 능력을 기른다.
3. 주제와 관련한 질문들의 핵심을 파악하고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한 응답능력및 토론능력을 함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교과는 2학기동안 진행되므로 1학기에는 스페인과 중남미의 정치경제를 학습하기 위한 기초적 단계로서 해당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수업은 각 주별 진도주제에 따라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준비 발표하고, 교수는 이를 정리, 보충하여 핵심사항에 대한 이해를 돕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학생들은 발표요약자료를 수업시간에 배포하고 수업시간의 질문 및 보충사항들을 정리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제출한다.
*본 강의계획은 수업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20%), 발표및 과제(20%) 중간 및 기말고사(60%)
*본 강좌의 학습평가에서 '발표및 과제'는 수업시간의 팀별 발표자료 및 발표내용, 그리고 보충정리된 리포트의 짜임새및 내용의 충실도를 통해 평가된다.
교재 및 참고문헌
-백종국 외, 라틴아메리카 현대사와 리더십, 부산외대출판부, 2003.
-Howard J. Wiarda, Latin American Politics, Belmont: Wadsworth Publishing, 1995
-김우택 외, 라틴아메리카 역사, 도서출판 소화
-에릭 허쉬버그 외, 신자유주의 이후의 라틴아메리카, 2008.
-이강혁, 라틴아메리카 역사 다이제스트,2008
-라틴아메리카연구, 이베로아메리카, 이베로아메리카 연구 등 다양한 학술논집.
-중남미 주요신문 기사 등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