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0426] 일본문예사상의...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일본어·일본학과
[B00426] 일본문예사상의이해
개설 | 20102학기
대상 | 인문대학 일본어·일본학과 3학년 / 전공필수과목 [2학점]
교수 | 신선향
조회 2426 | 다운로드 2037
교과목개요
일본국가 고유의 풍토와 역사 속에서 생성된 문학작품을 텍스트로 하여, 그 작가 및 주제, 구상, 구조, 인물 등의 문학적 어프로치에 의해 일본의 각 시대의 문예적 흐름과 미의식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구체적으로는 학습방법으로는 전통적인 일본의 문예사상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현대의 일본인들이 보이는 미의식과 예술 인식을 살펴본다. 신도?불교?유교?서구 근대사상이 중층적으로 결합되어 일본인들의 생활 가운데 자연스럽게 발생한 감성 풍부한 미의식이나 가치관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일본의 정신적 측면에 관한 입문적이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해 간다.
교수목표
1. 고대 전기, 고대 후기, 중세, 근세, 근현대로 구분되는 일본의 각 시대에 창작된 문학작품에 계승되는 미의식과 정신적 측면을 파악한다.
2. 시대의 변천에 따른 문예적 표현양식의 차이를 실제의 작품 번역을 통해 이해한다.
3. 일본의 문예사상과 미의식의 흐름을 학습함으로써 현대의 일본인들의 정신적 기저까지 이해할 수 있는 전문적 기량을 기른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학기 전반부에서는 개별적인 작품 어프로치를 한 뒤, 작품의 시대 배경을 정리하여 강의하고 수강자들이 각 단원의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 토의함으로써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후반부에서는 강의와 발표에서 다루어진 작품을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한국어로 번역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일본어의 관용적이고 독자적인 언어 양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출선(30%) : 매 강의 시간마다 출석 점검하여, 수업 예정일수의 반을 넘거나 장기간의 결석인 경우에는 성적평가에서 블이익을 받는다.
2)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성적(30%
3) 주제 발표 및 토의 참여 실적(20%
4) 번역 과제물(2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신선향저 [일본문화 현상으로서의 일본 문예사상]
참고문헌 : 岡崎義恵「日本文学の様式」(岩波書店、1967)
久保田淳「日本人の美意識」(東京大学出版部、1990)
安田武「日本の美学」(べりかん社、1978)
한국일본사상사학회 편역 「논쟁으로 본 일본사상사」(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