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0422] 일어의미와표현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일본어·일본학과
[B00422] 일어의미와표현
개설 | 20092학기
대상 | 인문대학 일본어·일본학과 3학년 / 전공필수과목 [2학점]
교수 | 김원호
조회 4158 | 다운로드 2536
교과목개요
본 과목은 3학년 2학기에 한 학기에 걸쳐 주당 2시간 2학점으로 개설하여 일본어의 어휘 및 표현을 파악해 보고 언어학적 견지에서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한다. 나아가 유의어의 뉘앙스 차이를 인지하고 표현형식에서의 다양성을 통하여 문제의식을 파악하게 한다. 언어에는 음성적 외형형식과 정신적인 심적 내용이 있다. 이중 정신적인 심적 내용만을 추정하고 연구하는 분야가 의미론인데 이것에 대한 교과목이다.
교수목표
1. 기 습득한 기초·중급과정을 바탕으로, 일본어의 의미와 표현능력배양
2. 표현 형식간의 뉘앙스의 차이 습득 및 한일대조비교의 문제의식도출
3. 최종적으로 정확한 한국어로의 번역 이전작업에 효과적인 방법모색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담당교수는, 이 과목 자체의 애매모호한 개념을 알기 쉽도록 설명한다.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개론 설명보다 핵심적인 중심과제를 선정, 실용적인 연구방법을 제시한다. 일본어표현의 다양성에 대하여 풍부한 예문을 통하여 하나하나 설명한다. 특히 문말에 나타나는 조동사및 복합사(소위 연어)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수업진행방법은, 담당교수의 주제에 대한 강의를 중심으로 하되, 희망하는 학생에 한하여 발표하게 하며 그것에서 나타나는 문제제기에 대하여 서로 토론하고 정리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중간시험(35%), 기말시험(35%), 발표 및 과제(15%), 출석(10%), 수업태도(5%)에 의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
1. 김 원호(2008, 1),『일본어표현연구방법론』, UUP, 368면, 신국판

* 참고문헌
1. online 상의 용례자료
2. 日本語敎育學會, 日本語敎育事典, 1982, 大修館
3. グル­プ· ジャマシイ 編(1998.2), 日本語表現文型辭典, くろしお出版
4. 각 표현별(각주차별)의 참고문헌 참조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