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594] 독서교육론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부
[B01594] 독서교육론
개설 | 20122학기
대상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2학점]
교수 | 소래섭
조회 3658 | 다운로드 2934
교과목개요
이 강좌는 효과적인 독서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책'으로 간주될 수 있는 다양한 저작물을 대상으로 창의적이고 적절한 독서법을 이해한 후, 실제 독서지도를 실습한다.
교수목표
1. 독서 교육의 의미와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2. 문학 독서 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3. 주제별 추천도서목록과 수업계획서를 작성해본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담당 교수에 의한 강의
2. 개인별 발표
발표 주제: 정해진 주제 중의 하나를 골라, 그 주제를 이해하는 데 가장 적합한 책 2권을 고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한 편의 완결된 글을 작성할 것. (단 2권 중 1권은 반드시 비문학 도서에서 선정할 것.)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중간고사는 실시하지 않고 기말고사만 실시함.
2. 과제물: 예시된 주제 중 1개를 골라, 발표와 동일한 방식으로 글을 완성해 UCLASS로 제출할 것.
(마감기한: 12월 3일 오전 9시)
교재 및 참고문헌
1. 책따세, <독서교육길라잡이>, 푸른숲, 2002
2. 리하르트 다비트 프레히트, 백종유 옮김, <나는 누구인가?: 살아있는 동안 꼭 생각해야 할 34가지 질문>, 21세기북스, 2008
3. 정은숙, <책 사용법: 한 편집자의 독서 분투기>, 마음산책, 2010
4. 피에르 바야르, 김병욱 옮김,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여름언덕, 2008
5. 강유원, <책과 세계>, 살림, 2004
6. 한기호, <20대, 컨셉력에 목숨 걸어라>, 다산초당, 2009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