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409] 고전작품독서교...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국어국문학부
[B01409] 고전작품독서교육론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4학년 / 전공선택과목 [2학점]
교수 | 성범중
조회 2420 | 다운로드 487
교과목개요
이 교과목은 고전문학 작품의 효과적인 독서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고전운문, 고전산문, 고전극에 대한 학습을 심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독서지도를 실습한다.
교수목표
1.고전작품 독서의 의미를 이해한다.
2.다양한 고전작품을 섭렵한다.
3.고전작품의 연원과 의미를 천착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강의를 중심으로 하고, 발표(강독 및 작품성 분석)와 토론(질의와 응답)을 병행하는 걸 원칙으로 한다.
2. 조별 발표: 학생을 몇 개의 조로 나누어 발표와 토론을 분담한다.
3. 개별 리포트: 고전 작품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구조와 문학성, 교육의 주안점을 분석하여 제출한다.(학기말 시험 전까지 제출)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중간고사(100점), 기말고사(100점), 리포트(100점) 및 발표(100점), 출석점수(100점)을 합산하여 산정한다. 중간 및 기말고사는 주관식과 객관식의 혼합, 또는 단답식으로 출제하고, 수시시험은 객관식 또는 단답식으로 출제한다. 출석 점수는 1회 결석에 5점씩 감점하며 총 수업시간의 1/4 이상 결석하면 시험이나 과제물 성적에 관계없이 F학점을 부여한다. 성적은 전공과목 상대평가 분포에 준하여 상대평가하여 부여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및 참고문헌: 다양한 고전문학 작품(시가, 고전소설, 극, 설화, 한문학작품) 중에서 선별하여 다룸.
다양한 문학개설서, 한국문학사, 고전작품집, 역사서, 문집 등이 활용됨.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