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1593] 영어교과논리및...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영어영문학과
[B01593] 영어교과논리및논술
개설 | 20122학기
대상 |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4학년 / 교직과목 [2학점]
교수 | 장남수
조회 6454 | 다운로드 2661
교과목개요
영어교육에 필요한 논술의 기초 지식을 다룬다. 이 교과는 3부분으로 나눈다. 첫 번째는 중교고 교육과정해설 “쓰기” 부분의 대강을 검토하고 논술 논리의 기본 사항을 연구한다. 두 번째는 영어 텍스트로 된 논술문 읽기를 익히고, 이를 통해 주어진 텍스트의 논지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는 작업을 다룬다. 세 번째 논술 쓰기 부분에서는 아이디어를 얻어내고, 배열하며, 언어화하는, 논술의 작성과정을 다룬다.
교수목표
- 글에서 단어, 문장, 문단이 수행하는 기능과 그 효과적인 작성 전략을 알아본다.
- 논술문에서 topic(논제)과 thesis(논지)의 중요성을 익히고 글의 전개과정을 분석한다.
- exposition(설명문)과 argument(논술문)의 차이 및 둘이 겹치는 지점을 알아본다.
- 중학 및 고교 교육과정의 쓰기 부분에 대해 그 대강을 익힌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교수의 강의 및 학생의 발표(과제 발표 및 요약 발표) 등으로 이루어진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기말시험: 40% (사전 사용 가능)

과제: 40%
- 영어일기과제(수강생은 한 주에 1-2회 이상의 영어일기를 써서 총 20회 이상의 과제를 기말에 제출한다. 각 일기에는 적절한 제목을 달아야하며, 주와 주 사이는 한 페이지를 공란으로 두어 구분한다. 이 부분에 대한 평가는 전반부 2개, 후반부 2개를 random하게 읽은 후 평가한다.)
- 수업 중 부과되는 1, 2차 writing 과제물 및 수정 과제물.

참여: 20%
- peer-review의 정확성 및 성실성을 체크한다.
- 기타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유인물

참고문헌
Beaumont, John. North Star: Building Skills for the TOEFL iBT intermediate. White Plains: Pearson, 2006.
Feng-Checkett, Gayle and Lawrence Checkett. The Write Start with Readings: Paragraphs to Essays 3rd ed.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2008.
Muller, Gilbert H. Many Americas: Reading and Writing across the Cultural Divides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2006.
Ramage, John D. and John C. Bean. Writing Arguments: A Rhetoric with Readings 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1995.
Richard P. Batteiger, Writing and Reading Arguments: A Rhetoric and Reader Boston: Allyn and bacon, 1994.
Swales, John M. and Christine B. Feak. Academic Writing for Graduate Students: Essential Tasks and Skills 2nd ed. 1994; Ann Arbor: The U of Michigan P, 2004.
Toulmin, Stephen E. The Uses of Argument updated ed. Cambridge: Cambridge UP, 2003.
부산대학교 교재편찬위원회 편.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부산: 부산대학교출판부, 2005.
중학교 및 고등학교 영어과 교과과정해설 중 쓰기 부분.
울산대학교 철학과 편. 『청소년 철학논술교실 자료집 17, 18』(2007, 2008).
윤혜준. 『영작문 Classic』. 서울: 아키온, 2007.
정희모, 이재성. 『글쓰기의 전략』. 파주: 들녘, 2005.
최윤. 『논리는 나의 힘』. 서울: 세종서적, 2003.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