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 수강생들을 일정 수의 그룹으로 나누고, 수업 내용에 따라 그룹에서 맡은 부분을 발표하고, 내용에 대해 교수와 학생의 토의로 수업을 진행한다. 발표는 내용에 따라 영어 또는 한국어로 진행하며, 영어로 발표할 시 가산점이 주어진다.
- 그룹에 속한 학생들의 공동 참여를 통해 발표 내용을 함께 작성하고, 발표자를 결정한다. 참여 정도에 따라 점수가 차등 부과된다.
- 거의 매주 이루어지는 학생 발표 및 내용 작성은 평가에 모두 포함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중간 및 기말고사는 수업 중 발표된 내용을 모두 포함 한다.
- 평가 항목 및 배점은 아래와 같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따로 정한 교재는 없으며, 인터넷을 통해 찾을 수 있는 방대한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내용을 작성하고, 수업 발표에 사용한다.
참고문헌 및 자료:
1. 박영수. 1982. 영어의 근원과 발달. 서울: 한신문화사
2. Algeo, J. & T. Pyles. 2004. The Origins and Development of the English Lan. Boston. Thomson W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