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00175] 영문학개관I
> 교육과정 > 인문대학 > 영어영문학과
[B00175] 영문학개관I
개설 | 20091학기
대상 |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장남수
조회 3631 | 다운로드 3135
교과목개요
<영문학개관 I>은 2학기에 개설되는 <영문학개관 II>에 연속되는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초서(Geoffrey Chaucer, ca. 1343-1400) 이후 신고전주의시기에 이르기까지 영문학사상 중요한 작가의 중요한 작품과 각 시대의 특징을 대략적으로나마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Chaucer 이후의 영문학의 맛을 보이는 한편으로, 상급학년에서의 보다 심화된 영문학 공부로 인도하는 동기부여 및 그것을 가능케 하는 영어실력 배양에 주안점을 둔다.
교수목표
첫째, 신고전주의까지의 영문학 흐름에 대한 이해 수준을 향상시킨다.
둘째, 영어독해 능력을 향상시킨다.
셋째, 발표력을 키우며 영문과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도록 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길잡이 I』의 경우에는 수강생의 hand-out 준비 발표, Norton으로 약칭한 The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의 경우에는(작품 또는 입문 글에 해당) 수강생의 해석 발표 및 강의자의 강의를 섞어서 진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중간 및 기말고사(각 40%, 총 80%), 발표와 과제(각 10%, 총 20%)를 종합하여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Stephen Greenblatt, et. al., eds. The Norton Anthology of English Literature: The Major Authors. (8th ed., 합권호)
영미문학연구회 편. 『영미문학의 길잡이 I』. 서울: 창작과비평사, 2001.
<참고문헌>
배영수 편. 『서양사강의』. 서울: 한울, 1992.
탐구신서 씨리즈 중 『캔터베리 이야기』, 『16세기 영시』, 『17세기 영시』, 『18세기 영시』 등.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