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기업은 고객, 공급업자, 규제기관, 종업원, 지역사회 등과 상호작용하면서 존재한다. 본 교과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을 직면하는 기업경영 현상에 초점을 두고 수강생으로 하여금 기업이 존재하는 맥락을 이해시키고 환경 구성인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다. 포함되는 내용은 조직환경 관련 이론들을 비롯하여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지속가능경영 이슈 등이다.

교수목표
1.조직이론과 전략 및 구조에 대한 기본적 이해
2.조직 내외부환경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3.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및 조직혁신에 대한 이해
4.실제 경영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사례에 대한 학습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주교재와 조직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강의와 토론 및 발표로 이루어진다.
1. 모든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사전학습을 충분히 한다.
2. 주제에 따라 팀별 발표를 실시한다.
3. 강의와 토론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현업에서 응용가능한 이슈를 발굴하는 등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출석의 예외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정하지 않는다(수업시작후 15분이후 입실시 결석처리).
2.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은 주별 과제 및 리포트는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3. 팀과제 수행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수강한다(그룹구성원 상호간 상대적 기여도에 대한 평가 적용).
4. 수업진행 및 학습평가는 사정에 따라 사전통보 후 일부 수정될수 있다.
5.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토론을 장려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Daft (2010). 조직이론과 설계(Understanding the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 10th Ed.), 한경사.
양성국 (2010), 사회속의 기업 기업속의 사회, 청람.
신유근 (2011). 사회중시경영, 경문사.
부교재:
강의시 배포되는 참고문헌 및 경영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