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183] 경제학원론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183] 경제학원론
개설 | 2012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1학년 / 기초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4523 | 다운로드 5540
교과목개요
"경제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는 학문이다"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경제학은 사회가 보유한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자원의 배분이 계획된 한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수한 가게와 기업 간의 행위에 의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자원배분 과정에서 사람들이 의사결정을 어떻게 하고 또한 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가를 경제학의 연구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국민소득의 증가, 실업률, 물가상승률 등과 같이 나라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그 추세도 연구 대상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먼저 경제학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수요와 공급, 기업 행동과 산업 조직, 그리고 화폐의 기능, 경기 변동 및 정부의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효과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이다. 유능한 CEO 및 경영 관리자 되기 위해서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이익을 낼 수 없다" 라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를 CEO는 알아야 한다.
교수목표
1. 자본주의 시장경제 원리의 이해
2. 유능한 CEO가 되기 위한 기초 다지기
3.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능력 배양
4. 효율적이 공평한 경제 행위 이해하기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좌의 수업 방법은 강의식으로 경제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경제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검토한다. 경제학의 기초가 충실하게 다져진 후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다면 사회과학도로써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다. 유능한 사회인이 되기 위해서 경제학적인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경제학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배운다. 맨큐의 경제학 교재를 사용하면서 파워 포인트로 되어 있는 강의 자료를 활용하여 강의한다. 주로 미시경제학 분야에 초점을 마추어 강의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방법은 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활용한다. 출석과 수업의 참여도가 부가적으로 이용되며, 연습문제 풀이를 점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N. Gregory Mankiw 지음 김경환, 김종석 옮김
Fifthh Edition, 교보문고, 2009년 판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