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50] 인적자원관리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050] 인적자원관리
개설 | 2012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윤동열
조회 5293 | 다운로드 3709
교과목개요
글로벌화와 디지털화로 급변하는 기업 환경속에서 기업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전략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이러한 강도 높은 경쟁환경 속에서 현대 기업들은 인적자원을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있음. 이러한 인식은 지식에 의한 부가가치 창출이 기본 생산요소를 능가하고 지식경영과 노동은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에서 비롯된다는 인식에 근본적인 토대를 가지고 있음. 이에 본 교과목은 경영학 전공학생들로 하여금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을 이해케 하고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기능 즉, 직무관리, 고용관리, 성과관리, 보상관리, 개발관리, 근로조건관리, 노사관계관리 등을 학습토록 하여 경쟁력 있는 경영자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목표
1.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
2.인적자원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한 이해
3.글로벌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이해
4.실제 경영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사례에 대한 학습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주교재와 조직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강의와 토론 및 발표로 이루어진다.
1. 모든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사전학습을 충분히 한다.
2. 주제에 따라 팀별 발표를 실시한다.
3. 강의와 토론을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나아가 현업에서 응용가능한 이슈를 발굴하는 등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출석의 예외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정하지 않는다(수업시작후 15분이후 입실시 결석처리).
2. 제출기한을 지키지 않은 주별 과제 및 리포트는 성적에 반영하지 않는다.
3. 팀과제 수행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수강한다(그룹구성원 상호간 상대적 기여도에 대한 평가 적용).
4. 수업진행 및 학습평가는 사정에 따라 사전통보 후 일부 수정될수 있다.
5.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토론을 장려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Snell & Bohlander (2011). 인적자원관리(Princip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5th Ed), 한경사.
Jackson et al. (2008). Managing Human Resources, Tomson Learning.

부교재:
강의시 배포되는 참고문헌 및 경영사례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