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202] 국제경영론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M00202] 국제경영론
개설 | 2011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박정민
조회 2804 | 다운로드 1951
교과목개요
본 강의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오늘날 한국기업들이 수행하고 있는 국제경영활동 및 그 환경요인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주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국제무역, 국제투자, 국제자금조달 등에 관한 경영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경쟁적 요인들을 검토할 것이다. 그리고 국제경영활동의 독특한 측면들 예를들면 서로 다른 문화권간의 의사소통, 환율변동에 따른 경영문제, 국제인적 자원 관리 등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나아가서 이러한 환경하에서 국제경영자가 직면하게 될 전략적 대체안 및 운영적 대안의 평가를 연습해 볼 것이며, 아울러 국제경영활동을 처음 시작하려고 할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평가도 병행해 볼 예정이다. 보다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오늘날 국제경영 활동의 수행에 필요한 게임의 법칙을 설정해 주는 범세계적 정치ㆍ경제구조 및 다국적 기구(예를들면 WTO, IMF, World Bank 등)의 구조에 대해 살펴본다. 2. 과거 50여년 동안 제품, 시장, 소비자 및 경쟁의 범세계화를 촉발시켜온 요인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개별 기업 및 국가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본다. 3. 기업 및 경영자들이 다국적 기업환경 및 문화권에 진출하고자 할 때 부딪히게 될 도전 및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살펴 본다. 4.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에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분석적 접근법 및 개념적 틀에 대해 살펴보고 적용해 본다.
교수목표
1. 국제경영활동의 과정 및 실제에 관한 이해
2. 국제기업경영자들의 의사결정문제에 대한 이해
3. 국제경영자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이해
4. 국제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국제경영은 기업이 단순히 국경을 넘어서 사업을 확장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국내에서의 기업활동과는 다른 새로운 전략, 조직구조, 기업문화 등을 요구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국제화에 따라서 왜 그러한 기업의 변신이 필요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를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은 국제화의 동기 및 장애요인, 글로벌 경영전략, 다국적기업의 조직설계, 해외시장 진입전략, 전략적 제휴, 국제 생산관리 및 마케팅관리, 국제인사관리 등 다양한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기업환경, 특히 globalization trend에서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왔고,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를 현장에서 실제 취득한 경험과 이론에 비추어 학생들로 하여금 전환기에 경영 기법과 지식을 습득시켜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케 하며, 후일에 경영자 위치에서 right decision을 할 수 있는 판단의 근거를 쌓아가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성적은 출석 10%, 기말고사 50%, 발표 10%, Term Project 30%를 참조하여 평가한다.

발표의 경우 Team별로 국제경영과 관련된 Harvard Business Review article을 분석하고 이를 PPT로 작성하여 UWINS에 업로드하고 수업시간에 발표하며 copy 1부는 제출한다.

Term Project의 경우 국제경영 사례를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4명으로 지정된 조를 편성하여 국제경영 사례를 정해진 수업시간에 발표한다. 각 팀은 최종보고서를 정해진 기한내에 제출하고, 또한 반드시 UWINS에 업로드하여야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International Business - Competing in the global marketplace / Charles W.L. Hill / McGraw-Hill
국제경영 -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전략 / Charles W. L. Hill 저 / 최순규, 신형덕 역 / 석정 / 2009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