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현대기업에 있어 경쟁력의 원천은 점점 물리적 자산, 기술이나 제도중심의 거시적요소에서 조직구성원의 창의성과 동기부여 직무만족등의 보다 미시적 요소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조직행동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조직구성원의 다양한 이슈를 개인적, 그룹 그리고 조직차원의 이러한 이슈로
분류하고 이를 각종 조직효과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한다

교수목표
조직행동이론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실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한 적용가능한 대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주로 강의식으로 진행하되 의문점에 관한 질문과 주제별 발표 및 토론을 적극 장려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의 평균점을 기준으로 하되 출석사항, 레포트, 수업태도 등을 추가로 반영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S. Robbins 지음, 김지성외 2인 이덕로 외 옮김, 조직행동론(제14판), Prentice Hall,2011.
부교재: Robbins & Judge, Organizational Behavior, 11E,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2006
참고도서 :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추후변경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