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968] 글로벌마케팅전...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968] 글로벌마케팅전략론
개설 | 2011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박정민
조회 2337 | 다운로드 923
교과목개요
본 과목은 글로벌 시장에서 수행되는 마케팅 전략에 관한 것이다. 국내에서의 마케팅 전략과 마찬가지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 은 기업 전체의 글로벌 전략과 일관성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주요 결정사항은 표적 세분시장 및 제품 포지셔닝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전략과정은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보다 훨씬 복잡하다.즉 글로벌 마케터는 전 세계의 동일한 세분시장을 목표로 할 것인지 그리고 각 국가별로 동일한 포지셔닝 전략을 수행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글로벌 마케팅전략에 관한 올바른 결정을 위해서는 많은 연구와 조사분석이 필요한데,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는 방법을 고찰할 것이다.
교수목표
1. 국제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
2. 국제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용인에 대한 이해
3. 국제마케팅 전략수립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과목은 우리 사회의 젊은 인재를 세계적 시각을 지닌 창의적 리더로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수강생들이 창의성(Creativity), 세계적 시작(Globality), 윤리성(Integrity)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의 방식을 도입한다.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세계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전략과 관리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첫째 국제마케팅에서는 국제마케팅의 기본 이론과 세계경영환경 분석을 통한 진입시장 선택을 위한 틀을 연구한다. 둘째, 해외진입전략을 중심으로, 수출, 기술이전, 합작투자 및 국제기업협력, 그리고 창업진출과 해외기업인수 등의 해외사업전략을 연구한다. 셋째, 국제마케팅전략의 세부적인 과제를 4P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성적은 출석 10%, 기말고사 50%, 발표 10%, Term Project 30%의 비중으로 평가한다.

발표의 경우 Team별로 국제마케팅과 관련된 Harvard Business Review article을 분석하고 PPT로 작성하여 이를 UWINS에 업로드하고 수업시간에 발표하며 copy 1부는 제출한다.

Term Project의 경우 그룹별로 한국기업이나 해외기업의 국제마케팅전략, 다국적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사례를 개발하여 그 결과를 발표 및 제출한다. 1 page의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하여 10월 13일까지 제출한다. 그리고 완성된 프로젝트 보고서는 UWINS에 업로드하고 발표 시 제출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Global Marketing (6th ed.) / Warren J. Keegan & Mark C. Green / Pearson / 2010
글로벌 마케팅 (제6판) / Warren J. Keegan & Mark C. Green / 시그마프레스 / 2011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