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24] 촉진전략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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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00024] 촉진전략론
개설 | 2010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박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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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현대기업 활동에 있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프로모션)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크게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시장경쟁의 심화 등에 기인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과 기업활동에 대한 각종 정보를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해야 하는데,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거리를 메워줄 수 있는 활동이 프로모션이다.
본 교과에서는 프로모션의 기본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맞춘 프로모션 전략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모션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기업에서의 실제 프로모션 전략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교수목표
1.프로모션(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이해한다. 특히 최근 그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IMC와 브랜드 자산간의
관계를 규명한다.
2.마케팅 전체 목표 및 전략에 따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에 대해 이해한다.
3.구체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수단(광고, PR, 판매촉진 등)의 개념 및 실행수단 간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대부분 강의를 통해 수업내용을 전달한다. (단, 발표를 원하는 조에 한해서는 발표기회를 부여함)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 내용 및 비율은 다음과 같다.
출석 10%,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40%, 과제20%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촉진관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 안광호, 김동훈, 유창조 공저 | 학현사 | 2008년 03월
참고도서;광고와 프로모션, Terence A. Shimp 저, 오창호 외 7인 공역 / 한경사 / 2008년 7월
프로모션 에센스, 이차옥 등저 | 무역경영사 | 2000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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