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21] 국제마케팅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021] 국제마케팅
개설 | 2010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박정민
조회 2505 | 다운로드 2511
교과목개요
본 과목에서는 국제화를 넘어 세계화(Globalization)를 지향하는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다른 경쟁 글로벌기업들에 대해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행하는 여러 전략경영적 활동 중 글로벌마케팅 파트를 중점적으로 다룸
교수목표
1. 국제마케팅의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
2. 국제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이해
3. 국제마케팅 전략수립에 대한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과목은 우리 사회의 젊은 인재를 세계적 시각을 지닌 창의적 리더로 양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된다. 이 과목을 통해서 수강생들이 창의성(Creativity), 세계적 시작(Globality), 윤리성(Integrity)을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의 방식을 도입한다. 본 과목에서는 급변하는 세계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전략과 관리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첫째 국제마케팅에서는 국제마케팅의 기본 이론과 세계경영환경 분석을 통한 진입시장 선택을 위한 틀을 연구한다. 둘째, 해외진입전략을 중심으로, 수출, 기술이전, 합작투자 및 국제기업협력, 그리고 창업진출과 해외기업인수 등의 해외사업전략을 연구한다. 셋째, 국제마케팅전략의 세부적인 과제를 4P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성적은 중간시험 50%, 기말시험 50%의 비중으로 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 글로벌시대의 국제마케팅 / 이철, 장대련 저 / 학현사 / 2006
참고문헌 : Global Marketing (6th ed.) / Warren J. Keegan & Mark C. Green / Pearson / 2010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