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201] 투자론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M00201] 투자론
개설 | 2010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유범준
조회 3319 | 다운로드 3682
교과목개요
급변하는 기업재무환경에서 자본시장의 구조 운영 및 기능 시장효율성 투자분석 증권평가 자본시장균형이론 투자관리 및 성과평가 옵션 선물 등을 중심으로 현대투자론을 연구한 다음 실제적 현상과 사례를 중심으로 적용가능성을 강의한다.
투자활동은 거시적으로 보면 국가의 자본형성 및 효율적 배분을 도모함으로써 경제발전을 촉진시키고 미시적으로 투자자의 미래소득을 증가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투자에 대한 거시적 접근은 자본시장의 형성과 자본자산가격결정, 재무자산의 거래기구 금융기관의 행위와 중개기능 등에 대한 미시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한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국내 자본시장은 실물시장에 비해 낙후되어 온 현실에서 최근 기업환경은 자율화 국제화 개방화 증권화 등으로 격변의 추세를 지향하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정은 기존 투자이론과 실제를 종합하여 국내외 기업환경에서 개별적 경제주체가 투자활동을 통해 효용과 부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총괄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수목표
투자의 기본원리
포트폴리오이론과 자본시장균형모형
채권투자와 주식투자
파생상품시장과 투자관리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는 주교재와 보조교재의 내용을 기본으로 진행되는 데 강의내용은 교재뿐만 아니라 제반 문제를 현실적 차원에서 이해 해석할 것이다. 또한 강의진행은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에만 의존하는 아니라 수강학생과 토론 및 질의응답에 크게 의존코저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본 과정의 성적평가는 중간시험(0.35), 기말시험(0.35), 과제물(0.15) 그리고 참여도 및 출석(0.15)에 의존하여 상대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최운열 박영석, 투자론, 박영사
장영광, 증권투자론, 삼영사
Bodie, Zvi, Alex Kane and Alan Marcus (2008), Essentials of Investments, McGrawHill, 7th Ed.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