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마케팅 개념의 출현 이후 소비자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행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는 여러 학문의 기초 위에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다. 이러한 전반적인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활동 및 전략을 실제사례에 적용하고자 한다.

교수목표
소비자 활동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전략적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소비자행동의 개념 이해, 소비자행동의 개념 적용)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사례분석과 토의를 병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30%, 발표 15%, 숙제 15%, 참여 5%,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 제4판, 법문사
참고도서: 임종원 외,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Henry Assael, 6th 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