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909] 재무정보시스템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909] 재무정보시스템
개설 | 2009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유범준
조회 3932 | 다운로드 5835
교과목개요
본 강의는 경영정보학을 전공으로 하는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재무관리 이론과 실제를 기본내용으로 한다.
지난 20여년동안 재무관리 분야는 이론적으로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재무관리자에게 요구되는 기대능력과 역할의 중요성은 종전보다 크게 강조되고 있는 현실이다.
금융시장의 괄목할 만한 발전과 더불어 금융증권에 대한 평가와 거래도 규모와 범위에서 발전되어 왔고 더욱 중요시 되어 왔다. 또한, 기업의 재무결정을 통한 가치창조에 대한 이해 역시 발전되어 왔다. 성공적인 재무관리자는 금융시장의 변화와 발전 및 개혁을 적절하게 이용할 주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금융시장에서의 '교훈'은 기업재무의 관리와 전략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강의는 시장원리에 근거한 기업재무원리에의 접근과 인식을 기본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한 한국기업 재무환경에서 새로이 중요시되고 있는 기업지배구조와 가치창조경영에 관해서도 설명한다.
교수목표
1. 기업가치창조경영
2. 자본예산
3. 포트폴리오이론과 자본시장균형모형
4. 자본조달 자본구조 및 배당정책
5. 기업지배, 통제 및 재무구조.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는 주교재와 보조교재의 내용을 기본으로 진행되는 데 강의내용은 교재뿐만 아니라 제반 문제를 현실적 차원에서 이해 해석할 것이다. 또한 강의진행은 교수의 일방적인 강의에만 의존하는 아니라 수강학생과 토론 및 질의응답에 크게 의존코저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본 과정의 성적평가는 중간시험(0.40), 기말시험(0.40), 과제물(0.10) 그리고 참여도 및 출석(0.10) 등에 의존하여 상대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박정식 박종원 조재호, 현대재무관리, 7판 , 2007. 다산출판사,
유범준, 재무관리론, 2009, 울산대 출판사
Mark Grinblatt and Sheridan Titman, Financial Markets and Corporate Strategy, 2nd Ed. McGraw Hill
Stephen Ross, Randolph Westerfield and Bradford Jordan, Corporate Finance, 2007, McGraw Hill.
Jean Tirole, The Theory of Corporate Finance, 2006, Princeton University Press.
기타 참고논문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