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산업사회를 지나 정보화의 시대로 깊숙히 접어들고 있는 21세기 기술발전은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 및 이들간의
결합에 의해서 주도된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 관련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인간의 단순작업을 대신해 준다는 차원을
넘어서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들의 처리를 가능하게 하였고, 통신분야의 전송 및 교환기술의 발전은
화상/동영상의 전송, 원격조정, 원격처리의 단계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컴퓨터 및 정보통신의 발달은 기업활동의
각분야에도 깊숙히 파고 들어서 제조/유통/재무/회계 등 각 부문별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전사적인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운용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다. 본 강의는 이러한 기술적인 발전에 발맞추어 정보통신의 이론적인 기초를 토대로 정보전송에 관련되는 통신기술의 세부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으로서, 현대적인 개념의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과목이라 하겠다.

교수목표
- 현대 정보통신모형의 이해
- 정보통신서비스의 이해와 활용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동향 분석
- 정보통신과 기업경영: 기업경영환경의 변화 분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의의 내용은 크게 세 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정보통신의 기초로서 정보통신의 개념을 익히며, 정보교환의 기초가 되는 정보전송기술과 통신 프로토콜을 학습한다. 다음으로 하위계층의 통신기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정보통신망의 구성 및 운용을 학습한다. 정보통신망의 구성방식 및 형태별 특성을 분석하고 이미 존재하는 각종의 공중 및 사설 정보통신망의 특성을 이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통신기술 및 정보통신망이 기업경영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조명한다. 실제의 기업활동에 활용되는 정보통신기술 및 구현된 형태들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경영정보시스템에의 영향정도를 분석한다. 또한 향후의 통신기술의 발달을 폭넓게 조명하여 미래 정보통신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방안을 정리하게 된다.
통신기술에 관련된 주요 사항을 소개하는 강의식 진행이 주를 이루며, 최근의 기술발전동향을 조사하고 정리하는 참여형 수업이 병행되게 된다. 정리된 결과는 온라인 자료실을 통하여 공유함으로써 수업효과를 극대화시키게 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평가기준: 출석(10%), 과제(10%), 발표 및 토론(20%), 중간시험(30%), 학기말시험(30%)
☞ 최근의 주요 기술발전 항목에 관해서 조사, 발표, 토론(20%)을 병행
☞ 결석이 수업일수의 4분의 1을 초과하는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

교재 및 참고문헌
정진욱 외, Understan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정보통신배움터), 생능출판사,
차동완, 개념으로 풀어 본 인터넷정보기술, 홍릉과학출판사.
박두석/윤석현 편저, 정보통신개론, 도서출판 동광.
안중호, 디지털 경영과 정보통신, 홍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