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35] 생산관리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035] 생산관리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3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박창규
조회 5859 | 다운로드 5317
교과목개요
생산관리는 기업의 생산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며, 통제하는 기능을 의미하며 경영관리과정과 생산이라는 부문활동을 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때 생산관리라 하면 제조업의 생산을 주로 말하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광범위한 비제조업 기업활동이 출현함에 따라 생산관리 기능의 범주는 크게 확대되었다. 오늘날 생산관리라는 용어는 투입을 완성된 재화나 서비스로 변환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휘 통제하는 일을 말한다. 이 기능은 영리기업이든 비영리조직이든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모든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두 학기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산관리분야 교과목들을 이수하기 위한 선수과목이다. 이번 학기 과정에서는 생산관리의 제 의사결정 문제를 개괄적으로 살펴 이들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음 학기에서는 생산계획 및 통제분야의 문제들에 대해서 깊이 있게 학습한다.
교수목표
본 교과목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업경영에 생산활동의 중요성을 수강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기업경영에 생산활동의 역할을 수강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타 경영활동들과의 관계를 수강생 스스로 정립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앞으로의 생산시스템 발전방향을 수강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생산관리에 대한 원리와 다양한 방법론을 강의를 통하여 가르치고,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주어진 사례들을 연구하여 발표함으로써 본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유도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출석 + 발표 + 보너스
교재 및 참고문헌
William J. Stevenson, Operations Management, McGraw-Hill, 2007.
강종열, 김정섭, 김태호, 신현길, 최종열, 생산운영관리, McGraw-Hill Korea, 2007.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