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25] 국제재무관리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학부
[D00025] 국제재무관리
개설 | 20091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허영도
조회 6275 | 다운로드 4093
교과목개요
국제재무관리란 국제거래에서 발생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때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개도국 기업에 있어서는 주로 수출입 활동에 따른 현금의 유출입 문제 예를들면 외화 표시 현금 유입의 발생, 해외차입에 의한 외화표시 부채의 발생에 따른 현금흐름 관리 등과 같은 문제들이 국제재무관리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해외직접투자 전략을 주로 추구하고 있는 선진국 기업의 경우에는 해외 현지생산에 따른 현금 유출입 문제 예를들면 현지국 통화로의 차입문제, 현지국에 대한 투자 및 전세계적인 운전자금의 운용 등과 같은 문제들이 국제재무관리의 대상이 된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국제화는 최근에 들어와 수출증대라는 초기단계를 벗어나 점차 해외직접투자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화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재무관리에 있어서도 선진국 기업들이 직면한 문제에 부분적으로 부딪히고 있다.
교수목표
본 과목을 듣고 나면 외환과 외채문제의 관계 및 그 중요성,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재무관리문제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화 시대의 양식 있는 기업시민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구체적인 강의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외환과 외채문제의 관계 및 그 중요성에 대한 이해
② 기업의 국제경영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재무관리문제의 이해
③ 기업의 국재재무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
④ 국제외환시장과 국제금융시장의 메카니즘에 관한 이해
⑤ 재무적인 측면에서의 간접적 국제경험의 획득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기본적인 수업의 형태는 강의방식이 될 것이다. 강의에 사용될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자료는 교수 홈페이지 (http://cba.ulsan.ac.kr/~ydheo)에 미리 게재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한다. 수업시간에는 이 슬라이드 자료를 중심으로 노트북과 빔프로젝트를 이용하여 강의를 진행하되 해당 강의주제에 대해 미리 부여한 Reading Assignment를 중심으로 질의 토론 하는 방식으로 한다. 또한 매주 한 번씩 실시하는 외환 거래게임의 결과를 나누어 주고 각 조별로 분석결과를 발표하게 하여 외환시장의 주요변동과 세계경제 및 국내경제의 주요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질문이 있는 경우에는 교수홈페이지에 있는 질의응답 코너를 활용하여 수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함으로써 강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한다. 기타 외환시장의 주요 거래 메카니즘과 현장의 모습들에 대해서는 비디오 테이프 등의 보조자료를 이용하여 간접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다은과 같이 다양한 기준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평가한다.
1. 중간성적 30%(중간고사시험성적 20%, 조별발표 5%, 개인수업태도 5%)
2. 기말성적 40%(기말고사시험성적 30%, 조별발표 5%, 개인수업태도 5%)
3. 출석 10%(지각 3회는 결석 1회로 간주 )
4. 외환거래 게임 결과 10%(결과금액의 랭킹 반영)
5. 외환거래 게임결과를 분석한 레포트 10%.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 허영도 저, 『국제외환시장론』, 『국제금융시장론』, UUP.
2. 부교재 :
(1)민상기, 정창영 공저, 『글로벌재무전략』, 명경사.
(2) Ian H. Giddy 著, 박순풍, 곽대환, 박동원 共譯, 글로벌 시대의 국제 재무전략, 경문사.
(3) 김철 著, 국제외환금융론, 법문사.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