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00003] 계량경영학
> 교육과정 > 경영대학 > 경영정보학과
[D00003] 계량경영학
개설 | 20102학기
대상 |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2학년 / 전공필수과목 [3학점]
교수 | 김현준
조회 8969 | 다운로드 11152
교과목개요
계량경영학은 기업의 운영,관리,계획 및 설계에 관한 문제를 계량적이며 시스템 어프로치적으로 분석 해결해 보려는 문제해결의 방법 및 기법을 다루는 분야로, 경여학도에게 과학적 분석의 개념 및 방법을 익히게한다. 그리고 계량경영학은 경영학 각론의 분석석 툴로서 그기초가 되기도 한다.
교수목표
1. 수리적 모형화를 이용한 문제해결의 틀 숙지
2.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계량적 접근법 활용 능력 배양
3.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터 패키지 이용법 숙지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우선 의사결정에의 과학적 접근으로서 계량경영학이 가지는 특성 및 인접학문과의 연계성등을 중심으로 계량경영학의 상대적인 위치 및 발전의 단계 분석을 통한 개략적 접근방법을 소개한다. 이후 계량경영학에서 다루어 지는 다양한 모형의 분류와 특성을 정리하고, 확정적 모형을 중심으로 수리적 모형화과정을 정리하며 실제적인 응용성을 갖는 대표적인 문제들을 분석해 본다. 이러한 과정은 기정리된 예제들의 활용과 경영학 분야 교과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모형화하는 과제물과 병행하여 이루어 질 것이다.
다음으로 작성된 수리적 모형의 특성분석 및 해법의 연구가 선형계획법 모형을 중심으로 다루어 질 것이다. 많은 수리적모형의 기초가 되는 선형계획법의 수리적/기하학적 특성이 분석되며, 관련되는 수리계획법 모형들과의 연계성이 정리될 것이다.
이후 선형계획법을 바탕으로 수송문제, 할당문제등 특수상황에서의 문제와 네트워크 분석, 동적계획법등의 수리계획법 분야의 기본모형들이, 그 특성과 경영학분야에의 활용방안과 병행되어 소개되어 진다. 이러한 분야들도 가능한 한 여타 교과과정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황적 예들을 통하여 그 응용성을 체득하는 데에 역점이 주어진 채, 강의될 것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 20%, 과제 20%, 시험 60%로 평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과제는 교재의 연습문제 풀이와 경영과학 활용예제 정리로 구성됨)
- 결석이 수업일수의 1/4을 초과하면 평가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김세헌, 현대 경영과학, 무역경영사.
이상문, 글로벌시대의 초일류기업을 위한 신경영과학, 형설출판사.
노부호, 현대 경영과학, 무역경영사.
Hillier and Lieberman, Introduction to Management Science, McGraw Hill.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