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진행은 강의와 함께, 수강생들의 논리적 사고능력을 제고하고 능동적 수업참여와 발표력 신장을 위하여 보고서 작성 및 주제발표와 토론을 병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는 시험성적, 그룹별 주제발표와 토론참여, 출석과 수강태도, 기타 과제물 제출 등을 종합하여 산정하며, 산정배율은 중간고사(30%), 기말고사(30%), 주제발표 보고서를 포함한 주제발표 내용과 토론참여(30%), 출석과 수강태도 등(10%)을 기준으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1) 교재: 이명재. (2003). 조직발전론. 서울: 대영문화사.
이학종. (2008).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서울: 법문사.
2) 참고문헌
(1) Cummings, Thomas G. & Worley, Christopher G. (2001). Essentials of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hange.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 Cummings, Thomas G. & Worley, Christopher G. (2005). Organization Development and Change (8th ed.).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3) French, Wendell L. & Bell, Cecil H., Jr. (1997). 「조직개발 이론과 적용」, 정재창 외(공역). 서울: 박영사; Organization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