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00336] 기획론
[M00336] 기획론
개설 | 2012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병철
조회 2785 | 다운로드 5386
교과목개요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기획의 민주적 이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갖게 한다. 그리고 기획론과 관련성을 지니는 각론적 행정이론 분야와의 연계성을 강조토록 한다. 또한 기획이론이 나타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 시대 및 사회배경과 기획의 과정, 접근방법, 기구, 체제 평가 등과 관련 된 이론들을 소개한다.
교수목표
1. 기획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지시키고 기획의 민주적 이념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지도한다.
2. 기획이론 그리고 방법론과 관련성을 지니는 여러 각론적 행정이론분야와 여러 방법론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이러한 이론과 방법론을 기획과 연관지어 학습토록 한다.
3. 기획의 역사적 시대 및 사회배경과 기획의 과정, 접근방법, 기획기구, 체제평가들과 관련된 이론들을 지도한다.
4. 실제 기획을 편성 운영 할 수 있는 실무적 능력과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데 필요한 계량적 능력을 제고시킨다.
5. 기획의 목표가 발전인 만큼 발전기획과 관련된 사고와 이를 실천적 처방으로 담고 있는 발전 정책과 발전 전략 등에 관심을 제고시킨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강의 및 수업방법은 사이버 공간을 통한 인터넷 강의를 한다. 학생들은 교수학습원에서 제공하는 강의 콘텐츠에 접속을 하여 강의를 수강한다. 각 주 단위로 강의 콘텐츠는 제공이 되며 학생들은 반드시 해당 주에 강의를 인터넷을 통해 수강을 하여야 한다. 교수와 학생들간의 강의와 관련된 여러 정보 소통은 인터넷 공간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자신이 허용되는 시간에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인터넷에 접속하여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잇점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매주 인터넷 출석율을 30% 반영한다. 매 주 인터넷 공간을 통해 강의를 들으면 자동으로 출석율이 체크가 된다. 해당 학기 3분의 1이상 결석을 하면 학점이 주어지지 않음에 유념을 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치루어진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시험일시와 장소 그리고 시험출제유형 등은 인터넷 공간을 통해 고지가 될 것이다. 중간고사 성적은 30%, 그리고 기말고사성적을 40% 반영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시험 전에 공지를 하겠지만 객관적인 지식의 습득정도를 평가키 위해 객관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할 수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설명형 또는 논술형 등의 문제유형을 가진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이병철. (2011). 기획의 역사, 울산 : 울산대학교 출판부.
이병철. (2005). 행정기획의 역사와 이론, 울산 : 울산대학교 출판부.

참고문헌 :

강태룡 외. (1989).『기획론』, 서울 : 대왕사.
권녕찬. (1967).『기획론』, 서울 : 법문사.
김봉식. (1975).『기획론』, 서울 : 박영사.
김신복. (2000).『발전기획론』, 서울 : 박영사.
최신융 외. (2005). 행정기획론, 제3판, 서울 : 박영사.
노화준 외. (2005). 기획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홍윤. (2009). 전략적 기획론, 서울 :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Catanese, Anthony J. & et al. (1970). Systemic Planning : Theory and Application, Mass : Health Lexington Books.
Chadwick, George. (1971). A Systems of View of Planning, Oxford : Pergamon Press.
Ewing, David W. (1968). The Practice of Planning, New York : Harper and Row Publishers.
Faludi, Andreas. (1973). Planning Theory, Oxford : Pergamon Press.
Finer, Herman. (1945). The Road to Reaction, Boston, Mass. : Little Brown and Co.
Hayek, Friedrick A. (1944), The Road to Serfdom, Chicago :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evy, John M. (2003). Contemporary Urban Planning, Upper Saddle River, NJ : Prentice Hall.
Tinbergen, Jan. (1964). Central Planning,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 (1967). Development Planning, N.Y. : McGraw-Hill Book Co.
Waterston, Albert. (1965). Development Planning : Lessons of Experience, Baltimore, MD : The Johns Hopkins Press.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