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885] 도시화와빈곤복...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885] 도시화와빈곤복지
개설 | 2013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한상진
조회 2190 | 다운로드 1133
교과목개요
산업화에 따른 도시화는 생활양식의 변화, 지역불균등발전, 주택난 등과 함께 고용문제, 빈곤문제를 발생시켜 왔다.
특히 도시적 생활양식이 보편화된 21세기 사회에서 장기실업과 사회적 배제는 사회학 및 사회정책의 주된 관심이 되고
있다. 이 과목은 도시화의 양상들과 지역사회의 구조를 다룸과 동시에,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복지적 개입에 대해
기초생활 보장, 자활, 사회적 기업 등의 쟁점을 중심으로 이해시키도록 한다.
교수목표
1. 도시화와 빈곤, 이에 대한 복지적 대응의 다양한 측면들을 인식한다.
2. 도시화가 가져오는 정치, 경제, 문화, 생태적 영향들을 이해한다.
3. 양극화에 따른 빈곤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고용 및 복지정책, 제3부문 역할 등을 인지한다.
4. 울산의 도시화 특성과 생태환경적 특성을 사례연구를 통해 이해한다.
5. 울산의 집단별 빈곤 양상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복지 대책을 사례 분석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이 수업은 상호관련되어 있으나 별개의 내용을 지니는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된다. 전반부는 도시화 및 생태환경문제의 이론, 개념들과 울산 지역사회 문제들을 다루며, 후반부는 빈곤문제, 특히 신빈곤의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적 개입에 대해 다룬다. 화8,9교시에는 해당 내용을 주로 강의하며, 목7교시에는 제시된 사례분석 과제에 관한 발표, 토론을 진행한다. 조편성은 1조 3인으로 하여 모든 조원이 참여하도록 한다.
전반부의 발표, 토론은 도시화와 관련한 울산의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원인 진단, 현황 분석, 개선방향 제시 등을 조별로 사례 연구하여 수행되며, 발표 방식은 파워포인트로 하되 관련 인사 등에 대한 인터뷰 동영상, UCC 제작 등을 포함하도록 한다. 전반부 발표의 주제는 1. 문화, 2. 관광 및 축제 3. 제조업 위기와 창조산업, 4. 온난화 실태와 환경운동, 5, 원전 현황과 에너지 대안이며, 별도의 주제를 개발할 수도 있다. 후반부의 발표, 토론은 빈곤의 양상 변화에 따른 신빈곤층의 현황과 이들에 대한 복지 대책을 인식하기 위해 1. NEET족(일베층), 2. 하우스푸어, 3. 성매매여(남)성, 4. 비정규직, 5. 외국인 노동자(또는 다문화여성, 탈북자) 등에 대한 실태와 복지개입을 분석한다. 후반부의 발표 방식은 해당 신빈곤층의 실태에 대해 대상자 인터뷰나 UCC로 문제 제기한 후, 현황 분석, 해결 대안과 울산과 외국 및 타 도시와의 비교 등을 파워포인트 자료로 제시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발표 및 토론 30%(발표준비에 대한 조원 모두의 참여도 10%, 발표 리포트의 질 20%),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한상진, 1999, 도시와 공동체, 한울.
참고문헌 : 김수현 외, 2009, 한국의 가난, 한울.
한상진, 2005, 시장과 국가를 넘어서-사회적 기업을 통한 자활의 전망, 울산대 출판부.
Alcock, P. 2006, Understanding poverty, Palgrave.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