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 행정학 입문과정인 만치 강의를 중심으로 하여 수업이 이루어 질 것임
- 강의 중 가능하다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와 학생간 그리고 학생간의 토론을 통한 참여학습방법을 활성화 시키고자 함
- 파워포인트(ppt) 등 시청각 자료를 가능한 많이 사용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흥미를 진작시키고 이해도를 높여 나갈 것임

학습 성과 평가방법
- 출석율을 20%, 그리고 2차례 실시되는 퀴즈시험을 20%,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각 30%로 평가를 함
- 퀴즈시험은 객관식으로 함. 완성형, 진위형, 오지선다형 등이 이를 위해 활용될 것임
- 중간고사는 설명형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객관식으로 할 수 있음
- 기말고사는 설명형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객관식으로 할 수 있음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이병철. 행정의 역사와 이론. 도서출판 금정
참고문헌 :
이종수 외. 새 행정학.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정정길.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대명출판사
백완기. 행정학. 박영사
Rosenbloom, David H. (2009). Public Administration. Boston, MA : McGraw-Hill
Stillman, Richard J. ll. (2010). Public Administration : Concepts and Cases, Boston, MA : Wadswo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