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1042] 비교정치경제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1042] 비교정치경제
개설 | 2012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치욱
조회 2846 | 다운로드 1458
교과목개요
경제성장과 민주주의는 정치적, 경제적 발전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국가-시장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발전의 동인을 탐구한다. 강의는 크게 네 주제로 구성되는데, 첫째, 국가-시장 관계, 둘째, 민주주의의 정치경제, 셋째, 경제성장의 정치경제, 넷째, 발전의 시공간적 특수성 등이다. 구체적으로 하이에크, 폴라니, 그람시, 무어, 슘페터, 허쉬만, 노스, 월러스틴 등 동서양의 저명한 정치경제학자들의 저술을 섭렵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한다.
교수목표
발전의 다양한 접근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또한 발전의 시공간적 제약성을 이해하고, 한국적 발전모델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도출한다. 수강생들이 다른 국가와 지역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도록 자극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이 강좌는 교수자의 강의와 수업참여자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특히 모든 수강생은 매주 읽을거리를 요약한 리딩카드를 적어도 10회 이상 제출해야 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출석: 1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20%
주간과제(10회): 50%
교재 및 참고문헌
* 안청시, 정진영 저. 2003. 『현대 정치경제학의 주요 이론가들』. 아카넷. -> 이하 [안청시].
* 장하준 지음. 2004. 『사다리 걷어차기』[원제: Kicking Away the Ladder]. 부키. -> 이하 [장하준].
<참고>
- 아담 쉐보르스키 지음, 임혁백/윤성학 옮김. 1997. 『민주주의와 시장』. 한울.
- 칼 폴라니 지음, 홍기빈 옮김. 2009. 『거대한 전환: 우리시대의 정치경제적 기원』. 도서출판 길
- 에스핑앤더슨 지음, 박시종 옮김. 2007. 『복지 자본주의의 세 가지 세계』. 성균관대출판부.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