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1035] 국제기구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1035] 국제기구론
개설 | 2012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치욱
조회 4050 | 다운로드 2295
교과목개요
개별국가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지구적 문제의 출현은 국가 간의 협력과 국제기구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 강의는 국제기구의 현황, 국제정치적 배경과 주요 역할, 그리고 현존 국제기구의 과제 등을 탐구한다.
교수목표
이 강의는 국제기구의 정치적 의미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국제기구가 존재하고, 이들의 주된 역할은 무엇인지 탐구한다. 또한 현존 국제기구가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는 무엇이며, 특히 한국의 평화와 번영에 이바지하는 대 국제기구 외교전략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함께 토론한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의는 전반부에서 국제기구의 본질과 역할에 관한 주류이론과 비판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국제기구의 정치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이어 국제정치의 주요 영역, 즉 글로벌 및 지역 안보기구, 국제 무역과 금융기구, 인권과 환경 기구, 환경기구 등을 공부한다. 또한 비국가행위자와 정부네트워크 등 새로운 형태의 국제제도에 관해 토론한다.

본 강의는 강의, 학생 발표(*) 및 주별 과제(**)로 구성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 발표는 강의계획서에 명시된 case study 주제를 선택하여 해당 주에 그 내용 요약과 비판적 견해를 제시하는 것이다. 발표는 팀으로 이뤄지며 모든 수강생은 적어도 한 팀에 참여해야 한다. 발표시간은 15분 이내로 발표자는 몇 개의 discussion point를 중심으로 토론을 전개한다.

** 과제는 주별 response paper로서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물음에 대해 A4 한 페이지 분량으로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다. response paper는 매주 수업 시작 전에 hard copy로 제출하고, 특별한 사유가 아닌 한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수업 후에 제출할 수 없다.
교재 및 참고문헌
- 서창록. 2004. 『국제기구 – 글로벌 거버넌스의 정치학』. 서울: 다산출판사. => “서창록”
- Karns, Margaret P. and Karen A. Mingst. 2011(2판). 『국제기구의 이해: 글로벌 거버넌스의 정치와 과정』. 명인문화사
- 그외 시사 및 시청각 자료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