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995] 동북아지역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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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00995] 동북아지역론
개설 | 2011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김주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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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대한민국은 동북아를 국제지역적 배경으로 존재하는 주권국가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북아에 대한 이해는 대한민국의 생존과 번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필수적이다. 이 과목은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 및 미국의 정치와 대외정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 지역의 정치경제적 동태성과 정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동북아의 평화와 정치경제적 협력은 물론, 한반도의 평화정착과 통일에 대한 동북아의 함의를 교육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중-일 3국의 근대국제관계 편입과정 비교, 한-중-일 3국의 정치경제체제 비교연구, 동북아 3국의 국제지역관계와 미국과의 관계, 동북아 지역의 분쟁요소 및 그 내용, 동북아의 지역통합 가능성 등을 교육한다.
교수목표
1.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동북아지역의 정치적 상황에 관한 이해력 제고
2. 동북아 3국의 정치경제체제 비교연구를 통한 지역연구 능력 함양
3. 동북아지역의 국제정치경제적 역동성의 원인에 관한 이해
4. 동북아 국제관계에서 한국의 입지와 한계 극복방안 연구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수업은 강의 및 토론으로 진행한다.
2. 한 학기에 한 번의 과제 발표기회를 부여한다.
3. NIE방식을 도입하여 가능하면 시사적인 문제를 심도있게 다룬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출석: 전체점수의 10%를 출석점수로 하며, 1/3 이상 결석시 낙제 처리
2. 정기시험: 중간시험 및 기말시험의 평가비중은 60%로 함
3. 수시시험: 퀴즈시험의 형태로 30%로 함
4. 기타: 발표, 참여도, 숙제 등 10%
교재 및 참고문헌
1. 전재성, 한국의 스마트파워와 외교전략(한울, 2009).
2. 김용구, 세계외교사(서울대출판부, 2007).
3. 이백순, 신세계질서와 한국(21세기북스, 2009).
4. 아서 핑클튼/이양호역, 중국과 미국의 헤게모니전쟁(에코리브르, 2010).
5. 국제관계연구회 엮음, 동아시아 국제관계와 한국(을류문화사, 2003).
6. 박종귀, 아시아의 분쟁(새로운 사람들, 2000).
7. 주중한국대사관 홈페이지
8. 주일한국대사관홈페이지
9. 주러한국대사관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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