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985] 중국경제통상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985] 중국경제통상론
개설 | 2011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2870 | 다운로드 2677
교과목개요
중국 경제는 1978년 등소평(鄧小平)의 개혁?개방 이후 고성장을 거듭함으로써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져 GDP규모 세계2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경제의 급속한 부상은 우리 경제에 커다란 기회인 동시에 도전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 상대국으로서 대중국 교역을 통한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는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중 간 교역은 중국의 개방정책 본격화와(1992년) WTO 가입(2001.11월) 등을 계기로 급증하기 시작하여 최근 교역 비중이 20%까지 확대되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대중국 무역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는 중국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대중국 통상압력에도 취약해지는 등 위험요인이 존재한다.
본 교과목은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중국의 경제를 미시적으로,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WTO가입 이후 중국의 통상정책을 학습함으로써 한?중 간 교역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다.
교수목표
중국경제통상의 이해
중국 경제과 한국 경제와의 관계 이해
세계 경제의 이해
동북아지역 경제 관계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좌는 1980년 이래 중국의 개혁 개방 정책이 시행된 이후의 중국경제 및 통상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2001년 중국의 WTO 가입 이후 급변하는 중국의 경제와 통상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강의는 주로 최신의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을 할 것이며, 폭 넓은 이해를 위하여 여러기지 매체를 활용할 것이다. 매주 강의할 자료를 미리 강의 도우미 사이트에 올려 놓음으로써 학생들은 미리 예습을 할 수 있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방법은 원칙적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에 기초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위하여 미리 다양한 예제를 알려주어 학생들로 하여금 시험 준비 및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적절한 주제가 있을 경우 레포트를 요구 할 수도 있다. 출석과 수업 참여도도 중요한 평가 방법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교재 및 참고문헌
중국의 경제와 통상에 관한 교재는 특별히 없다.

매주 수업 시간 이전에 미리 강의 자료를 강의도우미 사이트에 올려 놓을 것이다.
그리고 중국의 경제와 통상에 관한 인터넷 싸이트를 알려 줄 것이다.

1. 최신의 자료들 활용
2. 중국경제 전문가 싸이트 활용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