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238] 행정이론과역사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238] 행정이론과역사
개설 | 2011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병철
조회 3953 | 다운로드 6162
교과목개요
본 교과목은 행정학을 구성하는 행정이론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하여 역사적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각개 행정이론이 태동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역사적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강의를 함으로써, 행정이론이 태동하게 된 역사적 시점과 나아가 역사적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이것이 자연스럽게 행정이론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은 행정이론의 내용 뿐만 아니라 다른 행정이론과의 역사적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행정이론의 종합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교수목표
각 개 행정이론이 태동하게된 시대적 배경과 역사적 의미를 이해시킴
역사적 맥락 속에서 행정이론의 연결고리를 찾아주고 이를 통해 각 개 행정이론들의 상호 연계관계를 이해시킴
행정이론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와 이러한 배경 속에서 행정이론의 내용 이해를 보다 심화시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1. 강의방식을 통해 행정학 이론과 역사 내용들을 이해, 숙지시킴
2. 강의시간에 교수-학생간 그리고 학생들간의 토론방식을 활용함으로써 강의를 통해 얻은 지식을 보다 심층 내면화시키도록 함
3. 심층 내면화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2차례의 퀴즈 테스트를 실시할 것임. 이것은 학생들이 평소에 예습과 복습을 하는 학습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시험기간 동안에 몰아서 공부하는 것을 개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 됨.
학습 성과 평가방법
1. 강의 시간 중 수강태도와 출석율, 쪽지시험(20%) 그리고 강의 중의 참여정도와 그 내용을 40%반영 함
2. 중간고사성적을 30%, 기말고사성적을 30% 반영함
3.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는 원칙적으로 설명형과 논술형으로 함
4. 중간고사는 주관적 사고력 이외에 객관적인 지식의 습득정도를 평가키 위해 주, 객관식 혼용문항으로 구성하여 실시할 수도 있으며 기말고사는 종합적 사고력을 알기 위해 논술형으로 평가할 수도 있음
5. 2차례에 걸쳐 실시되는 퀴즈시험은 완성형과 진위형 등 객관식으로 평가함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이병철, 행정의 역사와 이론, 부산 : 도서출판 금정.

참고문헌 :

백완기, 행정학, 서울 : 박영사.
이병철, 한국행정학, 울산 : 울산대학교 출판부
이병철, 현대 한국행정학의 이해, 울산 : 울산대학교 출판부.
이종수 외, 새 행정학, 서울 : 대영문화사.
김동현 외, 한국행정개혁론, 서울 : 법문사.

Fesler, James, and Donald Kettl, The Politics of Administrative Process, 2nd. ed. Chatham, NJ. : Chatham House Publishers, Inc.
Fry, Brian R., Mastering Public Administration, Chatham, NJ. : Chatham House Publishers, Inc.
Gladden, E.N., A History of Public Administration, London : Frank Cass.
Henry, Nicholas, Public Administration and Public Affair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Inc.
Kim, Dong Hyun, History and Theory in Public Administration, Seoul : Dae-Wang Sa.
Mosher, Frederick C., American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Alabama :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Peters. B. Guy, The Future of Governing, Lawrence, Kansas : The University Press of Kansas.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