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77] 환경경제학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77] 환경경제학
개설 | 2011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3399 | 다운로드 2676
교과목개요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워낙 복잡하고 다양하게 얽혀져 있어 그 성격은 자연과학적, 기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행정적 및 법률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그에 따라 문제해결의 접근방법도 여러 분야의 학제간 또는 합동적인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본 교과목은 경제학의 측면에서 환경문제가 지닌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강좌의 내용은 환경과 경제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 환경경제를 이해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경제학의 기초개념을 설명한다. 또한 환경 및 자원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환경자원의 사회경제적 특징과 경제성장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그리고 자원의 최적이용을 위한 필요한 개념과 분석방법을 살펴본 다음, 자원에 대한 가격정책과 자원의 세계적 수급현황을 알아보기로 한다. 한편 환경문제의 경제학적 분석과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정책을 다루고, 최근 세계적인 관심사인 녹색성장과 환경, 환경과 무역관계를 알아본다.
교수목표
1. 녹색성장의 이해 및 실천사항
2. 환경과 무역관계를 통한 Green Protectionism의 이해
3. 자구는 하나다. 범자구적인 환경문제의 이해
4. 환경의 경제적 가치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 방법은 강의식을 위주로 환경과 경제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관련 Topic을 선정하여 함께 VIDEO를 보고난 후에 토론한다. 최근의 환경-경제-무역관련 Topic을 중심으로 토론하고, 논의하며 각자의 의견을 교환한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환경관련 비디오 감상을 통하여 환경의 심각성을 일깨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기본적으로 출석과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기준으로 한다. 단 기말고사는 수업진행 방법에 따라 보고서로 할 수 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각 40%로 배정한다. 그리고 각 주제에 대한 토론과 수업 참여도 그리고 출석을 20%로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참고 문헌
환경경제학, 김승우 외 공저, 박영사
환경경제학, 오호성, 법문사
환경경제학, 유동운, 비봉출판사
환경경제학, 이정전, 박영사

그외 환경-경제-무역관련 참고 문헌을 많다.
특히 이번 학기에는 환경부 홈페이지의 자료실에 있는 최신자료를 활용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환경백서, 국제환경동향 등
매주 강의할 주제에 맞는 자료를 인터넷에서 찾아 미리 알려 줄 것이다.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