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05] 장애인복지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05] 장애인복지론
개설 | 2011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2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주은수
조회 1480 | 다운로드 784
교과목개요
교수목표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본 수업은 교수의 강의와 학생의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교수의 강의는 교재의 내용과 이론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며, 실제 장애인 복지 실천과 관련된 내용은 학생들의 팀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의 형식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본 수업에는 크게 두 개의 팀 프로젝트가 요구되는데, 하나는 여러 장애 유형 중 개인의 관심에 따라 하나의 장애를 정하고 직접 체험해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장애인복지 실천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교수는 팀 프로젝트의 큰 원칙만 제시할 것이며, 세부적인 형식과 내용은 각 팀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점수에는 중간/기말고사 및 두 개의 팀프로젝트, 그리고 출석 및 수업 참여가 반영되며, 구체적인 비율은 아래와 같다.
팀프로젝트의 평가 점수는 교수의 평가와 팀원의 상호 평가를 모두 고려하여 산출한다. (교수의 점수를 기준점수로 하되, 팀 구성원의 상호 평가를 통해 일정 비율을 가감하여 최종 점수로 부여한다. 평가 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수업을 진행하며 다시 공지할 것임)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김용득 (2007) 한국 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참고교재:
1. 유동철 (2009) 인권 관점에서 보는 장애인복지, 집문당
2. 이선우 (2009)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3. 박수경 (2009) 장애의 사회적 의미와 사회통합, 집문당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