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973] 미시경제세미나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973] 미시경제세미나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4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이은우
조회 3127 | 다운로드 2125
교과목개요
미시경제학은 거시경제학과 더불어 경제학의 기초과목이다. 경제학 각론 과목들의 대부분은 이들 기초과목들의 응용과목이다. 미시경제학은 개별경제주체 즉 소비자, 기업, 개별상품시장의 최적화 및 균형문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소비자는 주어진 예산으로 최대의 효용을 얻고, 생산자는 주어진 비용으로 최대의 산출량을 얻음과 동시에 개별상품시장에서 이윤이 극대화되도록 산출량을 결정하고, 이런 모든 것들이 종합하여 일반균형이 되는 조건을 구하는 것이 미시경제학의 주요내용이다. 미시경제세미나는 미시경제학을 더욱 발전시켜 보다 높은 수준의 내용을 다루며서 미시경제와 관련된 제반 주제를 다루는 과목이다. 강의 내용은 생산요소시장, 일반균형이론 및 후생경제학, 시장의 실패 등을 다룬다. 다음으로 미시경제학의 새로운 분야인 정보경제학과 법경제이론을 다룬다. 이와 함께 보험시장의 기본이론이 되는 불확실성하의 선택 등을 다룬다.
그리고 이 자료의 '주별진도'의 '강의자료'에 있는 그림은 전부 교과서(이준구 저, 미시경제학(제5판), 2011)에서 인용한 것임을 밝혀둔다.
교수목표
1. 미시경제학의 기초이론 이해
2. 미시이론의 심화학습
3. 미시이론의 수학적 전개
4. 미시이론의 현실응용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진행방법은 주로 강의식에 의존한다. 필요한 경우 세미나식 수업을 병행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수업 참여도 10%
출석 10%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이준구 "미시경제학(제5판)" 법문사, 2011
참고서: David Besako, Ronald R. Braeutigam 지음, 이병락 옮김, "미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2011
전영서 "미시경제학", 2011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