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470] 지역사회복지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470] 지역사회복지론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한상진
조회 4057 | 다운로드 3137
교과목개요
지역사회복지론은 지역사회 복지의 이념과 가치를 바탕으로 서구 및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실천 모델 및 방법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사회복지의 기반이 지역사회, 또는 공동체라는 차원에서 볼 때 지역사회를 둘러싼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모델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지역사회에서의 사회복지계획 및 네트워크, 각종 기관의 현황과 전망을 수행하는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론과 관련된 응용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교수목표
- 지역사회 및 공동체의 개념을 이해한다.
- 서구 및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를 인식한다.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에 입각하여 지역사회내 복지기관들의 현황을 파악한다.
-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실천기술을 익힌다.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수업은 월요일의 경우 파워포인트 강의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화요일의 경우 10개 주제에 대한 조별 발표,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월요일 수업 때는 이전 주의 강의내용에 대한 요약문을 친필로 작성하여 A4 3매 내외로 제출하며, 수업 시작전에 이전 주 강의내용에 대한 객관식 모의시험(10개 문항 내외)을 실시한다. 화요일 발표와 관련해서는 해당 주제에 대한 외국 사례, 국내 우수 사례와 울산광역시내 5개 구군별 비교를 포함하도록 하며 문제점 분석과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화요일 발표 주제는 1. 사회복지관, 2.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3. 구군별 지역사회복지협의체, 4. 지역사회복지협의회, 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6. 자원봉사센터, 7. 지역자활센터, 8. 사회적 기업, 9.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 10. 정신보건센터 등이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학습평가는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출석 10%, 이전 주 수업내용 요약문 리포트 10%, 이전 주 강의내용 객관식 모의시험 10%, 조별 발표 10%로 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오정수, 유진석, 2009,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참고문헌 : 한상진, 황미영, 2009, 지역사회복지와 자원부문, 집문당.
김종일, 2006, 지역사회복지론, 청목출판사.
Popple, K. 1999, Analysing Community Work, Open University Press.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