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079] 국제무역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079] 국제무역론
개설 | 20111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3학년 / 전공선택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10597 | 다운로드 12927
교과목개요
지난 우리 경제의 발전과정에서 수출입은 우리나라 경제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최근에는 WTO의 설립, FTA의 증가 등 자유무역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WTO 가입과 더불어 중국이 자유무역에 참여함으로써 세계 경제는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국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제무역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본 교과목은 국제무역의 이론과 정책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무역이론이 세계 시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본다. 특히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무역이론을 중심으로 국제무역질서를 파악하는 것이다.
교수목표
1. 무역의 중요성 이해
2. 세계화의 이해
3. 무역이론의 탐구
4. 주요국의 무역정책 이해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중간고사까지의 강의내용은 주로 국제무역 이론에 관한 내용이기에 수업진행은 강의식 위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매 chapter가 끝날 때 이론을 현실에 접목시키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현실적인 topic을 택하여 이론에 적용한다. 중간고사 이후는 이론을 이용한 무역정책에 관한 부분이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topic을 다룬다. 현실적인 topic을 다룰 때에는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이론을 현실문제와 함께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주제의 논문을 활용하여 국제무역 문제를 접근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는 기본적으로 출석과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기준으로 실시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각각 50%로 한다. 그리고 수업 참여도, 출결사항, 레포트, 토론 등을 추가로 평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 국제무역론, 이상호, 이환호, 주한광 공저, 법문사,개정판, 2010년판.

참고도서 : 국제통상론, 강인수외 공저, 박영사.
국제경제론, 김인준, 다산출판사.
국제무역론, 김기흥, 형설출판사.
신국제무역이론, 김재준, 다산출판사.
그외 국제무역에 관한 교재는 다양하다.
그리고, 사례분석 및 현실문제를 다루기 위한 자료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서 발간되는
국제무역, 통상 등 Issue Paper와 News를 이용한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ebsite 참조.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