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0614] 경제학개론
> 교육과정 > 사회과학대학 > 사회과학부
[C00614] 경제학개론
개설 | 20102학기
대상 |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1학년 / 기초필수과목 [3학점]
교수 | 최병철
조회 6003 | 다운로드 4216
교과목개요
매일 아침 신문을 펴 들면 물가, 취업 등의 경제 관련 소식으로 가득 차 있으며, 최근 들어 경제 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경제학은 실업이나 인플레이션의 문제는 물론, 경제성장, 빈곤, 환율, 노사관계, 경쟁과 독점, 환경오염, 조세 등 우리의 관심을 끄는 모든 경제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경제학 개론은 이러한 경제 문제들을 사회과학대학 학부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보적인 수준에서 강의한다. 경제학개론 교과목을 통해 현실의 경제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다. 경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사회생활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수단으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그리고 본 교과목을 통해 합리적 선택의 기본원리를 익힐 수 있다. 경제적 논리는 합리적 선택에 이르는 길을 알려 주는 안내자의 역활을 한다. 이제 경제학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본 강좌에서는 경제사회의 복잡한 경제 현상을 적절히 단순화시켜 경제 원리를 이해시키고자 한다.
교수목표
- 민주주의 시장경제 원리 및 경제 순환의 이해
- 사회과학도로써 합리적인 선택의 길잡이
- 효율적인 경제 활동의 안내자
주요 학습내용 및 수업진행방법
본 강좌의 수업 방법은 강의식으로 경제학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경제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함께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검토한다. 경제학의 기초가 충실하게 다져진 후 사회과학의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다면 사회과학도로써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출 수 있다. 유능한 사회인이 되기 위해서 경제학적인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경제학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배운다. 맨큐의 경제학 교재를 사용하면서 파워 포인트로 되어 있는 강의 자료를 활용하여 강의한다. 주로 미시경제학 분야에 초점을 마추어 강의한다.
학습 성과 평가방법
평가 방법은 주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활용한다. 출석과 수업의 참여도가 부가적으로 이용되며, 연습문제 풀이를 점검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 N. Gregory Mankiw 지음 김경환, 김종석 옮김
Fifthh Edition, 교보문고, 2009년 판

부교재
― 이준구, 이창용, 경제학원론, 제4판, 2010년, 법문사.
― 김대식, 노영기, 안국신, 현대 경제학원론, 제5판, 2006년, 박영사.
― 이영환, 김진욱, 경제학강의, 2007년, 율곡출판사.
- 그 외, 경제학에 관한 교과서는 무척 많다. 본인의 수준과 이해력에 맞는 교과서를 택해서 보완하기 바란다.
제공하는 자료들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